金 "의회민주주의자로 존경하는 분" 文 "내가 인사하면 대통령 되더라" 덕담

▲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새누리당 김무성(왼쪽)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상견례 겸 첫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야당의 새로운 비대위 체제 출범된 이후 처음으로 이뤄진 이날 회동은 오후 4시10분부터 20분 가량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실에서 배석자 없이 진행됐다.

회동 분위기는 시작부터 화기애애 했다. 김 대표는 문 위원장에게 "의회 민주주의자로 내가 존경하는 분"이라며 덕담을 건넸으며 "정치가 빨리 복원되는 데 역할을 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많은 대화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위원장도 "난을 보내주셔서 너무 고마워서 방문을 했다"며 "내가 야당 대표일 때의 여당 대표, 내가 여당 대표일 때의 야당 대표에게 가서 인사했다. 꼭 그러면 그 분이 대통령이 되더라"며 차기 대권 후보로서의 김 대표를 한껏 치켜세웠다.

비록 이날 회동에서 세월호 특렵법 처리에 대한 구체적 해결방안은 거론되지 않았으나 파국을 막고 정국 정상화에 여야 대표가 의견을 나눴다는데 큰 의의를 갖는다.

여야간 쟁점 사안은 기존대로 양당 원내대표간 협상이 진행되며 양당 대표가 물밑에서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세월호 특별법 이런 것은 전부 원내대표가 할 일"이라며 선을 그었고, 문 위원장도 "우리는 푸시(밀어주는)하는 역할"이라고만 말했다.

이날 회동과 관련 새누리당 김영우,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첫째, 정치를 복원하고, 국회를 빨리 열어야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이것이 첫 번째 두 분의 메시지다. 두 번째, 국회일정, 그리고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양당 원내대표 간에 대화를 재개하도록 촉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