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수첩인사' 벗어나 널리 인재 구해야"

안대희 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연이어 낙마한 것과 관련 야권은 인사검증 실무책임자인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명 14일 만에 자진 사퇴한 것과 관련 야권은 인사추천과 검증의 실무책임자인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광온 대변인은 24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인사실패와 국정혼란에 대해 진솔한 마음으로 국민께 용서를 구하는 것이 옳다"며 "이와 함께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시급하다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는 점을 인식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문 후보자에 대해 "식민사관과 민족성 비하, 책임총리제 부정 취지의 발언, '야당에게 물어보라'와 같은 공직후보자로서 적절하지 못한 자세와 언행이 문제가 됐다"면서 "또한 사퇴를 밝히면서 국민에게 유감조차 표명하지 않은 것은 마음을 무겁게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어 그는 "후임 총리는 국민의 편에서 국민을 위해 일할 사람을 국민의 눈으로 보고 고르시기 바란다"며 "대통령의 수첩 밖에서도 널리 인재를 찾아보시고, 일각의 우려와 걱정이 있었던 비선라인이 아닌 공적라인의 추천과 검증을 받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변인은 "특히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은 사람, 국민통합과 나라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대통령은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사참극의 총지휘자인 김기춘 실장을 당장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김 실장의 지휘로 이루어진 2기 내각 지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지시해야 한다"며 "또다시 논문도둑, 차떼기 범죄자등 자격미달의 후보자들을 줄줄이 앉혀놓고 국민들을 괴롭힐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