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현장 모습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문제에 대해 국민여론을 전제로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그간 부동산 안정화 대책의 미흡함에 대한 입장을, 코로나19 백신 문제에 대해서도 정부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날 신년 기자회견과 관련, 여야의 입장은 엇갈렸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전례 없는 어려움 속에서도 국민과 소통하려는 대통령의 노력이 돋보인 회견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특히 전 국민 백신 무료 접종과 연내 집단 면역 형성을 위한 구체적 근거를 제시했다”며 “진단, 치료, 예방을 통해 코로나를 하루빨리 극복해 K-방역이 세계 최고의 모범 국가 위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초당적인 정치권의 협력이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국민 공감대가 전제돼야 한다는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존중한다”며 “앞서 연초에 당 지도부는 당사자의 진정한 반성과 국민 공감대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모은 바 있다. 대통령의 말은 당 지도부의 입장과도 일치한다”고 논평했다.

반면,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국민이 듣고 싶은 말보다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로만 채운 ‘허무한 120분’이었다”고 혹평했다.

김 대변인은 논평에서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자임했던 문 대통령은 박원순 시장 피해 여성의 2차 피해를 ‘주장’이라 언급하며 안타깝다는 말 뒤에 숨었다”며 “성범죄로 인한 재보궐선거, 당헌 개정까지 변호한다. 국민의 대통령이 아닌 당원의 대통령인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정인이 사건 방지책은 결국 ‘교환 또는 반품’인건지 궁금하다. 입양 부모의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취소하거나 아동을 바꿀 수 있다는 대목에 이르러선 귀를 의심했다. 인권변호사였다는 대통령 말씀 그 어디에도 공감과 인권, 인간의 존엄은 없었다. 듣는 우리가 부끄러웠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김 대변인은 “이럴거면 왜 회견을 하셨을까. 겸허한 실정 인정, 과감한 국정전환은 단단한 착각이었다”며 “절규하는 국민과 여전히 ‘거리두기’를 하는 대통령, 국민 아닌 허공을 향해 말하는 대통령, 리허설은 4번이나 하셨다던데 회견 내내, 대통령 말보다 현란한 세트만 돋보였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