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 초래했던 불법집회 또 계획”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옹호해선 안돼”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 신규 확진자수가 3일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한 점을 설명하고 “중대 고비를 온 국민이 힘을 모아 이겨내고 있다”며 “이제 조금만 더 힘을 내면 위기 국면을 벗어나 서서히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여기까지 오는데도 많은 고통이 따랐다”며 “공들여 쌓은 둑이 무너지지 않도록 방역에 전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하지만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고, 어떠한 경우에도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며 “특히, 방역에 힘을 모으고 있는 국민들의 수고를 한 순간에 허사로 돌리는 일체의 방역 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재차 “코로나 재확산의 위기를 초래했던 불법집회가 또 다시 계획되고 있고, 방역을 저해하는 가짜뉴스도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공동체의 안녕을 위태롭게 하고 이웃의 삶을 무너뜨리는 반사회적 범죄를 ‘집회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옹호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어 “우리 사회를 또 다시 위험에 빠트린다면 어떤 관용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국민을 보호할 책무를 다할 것이다. 여전히 불법집회 강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부디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방역과 치료를 담당하는 보건의료 종사자들, 요양과 육아를 담당하는 돌봄 종사자들, 배달업 종사자들이나 환경미화원들, 제조, 물류, 운송, 건설, 통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대면 노동을 할 수밖에 없는 분들이 필수노동자”라며 “우리 사회의 유지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일을 하고 있다. 비대면 사회도 이분들의 필수적 노동 위에 서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각 부처는 코로나 감염의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고,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저임금과 불안정한 고용형태에 놓여 있는 필수노동자들에 대해 각별히 신경 쓰고 챙겨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