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추위, 임기 줄이고 연임 가능하게 정관 일부 변경
실적 좋은 이동빈 행장도 연임하려면 공모 참여해야

[민주신문=서종열 기자] 

이동빈 Sh수협은행장이 지난 1월 열린 '수협은행 경영전략회의'에서 2019년 경영성과 및 2020년 경영전략에 대해 프리젠테이션하고 있다.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이 공모를 통해 차기 행장을 뽑기로 결정했다. 

18일 은행권에 따르면 수협은행 이사회 행장추천위원회(이하 행추위)는 임기 만료를 앞둔 이동빈 행장의 후임 인선을 공모로 진행키로 결정했다. 이 행장의 임기는 오는 10월 24일 만기 종료된다. 

수협은행 지배구조내부규범을 보면 행장 임기 만료 60일 전부터 40일 전 사이에 행추위를 열어 경영승계 절차를 시작해야 한다. 이에 따라 행추위는 지난 11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차기 인선 절차에 돌입했다. 

금융권에서는 일단 이 행장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이 행장이 취임한 지난 3년간 수협은행이 눈부신 성장을 이어왔기 때문이다. 시중은행들과의 경쟁에서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행추위가 차기 행장 인선을 공모로 진행키로 하면서 이 행장의 연임 가능성은 불투명한 상태다. 이 행장이 연임에 성공하려면 일단 공모 절차에 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 임기 줄이고, 선출은 공모로 

수협은행은 지난 11일 1차 회의 과정에서 정관 일부 변경 개정안을 공개했다. 

행장 임기를 기존 3년에서 2년으로 줄이고, 연임 조항을 새로 추가한 것. 

개정안에는 ‘은행장, 사외이사 및 비상임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각각 연임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기존 정관의 경우 임기 3년은 규정돼 있었지만, 연임에 대한 규정이 없어 이를 명문화시킨 것이다. 

지난 17일엔 두번째 회의를 열고 행장 선출 방식을 공모로 진행키로 결정했다. 이 행장을 선발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새 행장을 선출하겠다는 것이다. 

수협은행은 2017년 당시 정부 측과 수협중앙회 측 인사들이 대립하면서 세 번에 걸쳐 공모가 이뤄졌다. 그 과정에서 수협은행은 6개월에 가까운 경영 공백을 겪기도 했다. 

 

◇ 수협중앙회 vs 정부부처 ‘주도권 경쟁’

금융권은 이번에도 수협은행의 차기 행장 인선이 순조롭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수협은행 이사회 내 정부 측 인사들과 수협중앙회 인사들간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어서다. 

양측의 기싸움이 처음 시작된 것은 11일 행추위 1차 회의 때다. 정관 일부 변경 개정안을 놓고 정부 측과 수협중앙회 간의 난상토론이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수협은행 이사회 7명 중 기재부, 금융위, 예금보험공사 추천을 받은 이사들은 임기 단축과 관련해 “수협은행에 대한 수협중앙회의 지배력이 지금보다 더 커질 수 있다”며 반대 의견을 내기도 했다. 

동시에 임기 단축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행추위 구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며 행추위 위원장직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17일 열린 2차 회의에서는 결국 이 문제가 다시 불거지면서 기재부 추천 인사가 결국 행추위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 이동빈 행장, 공모 나설까

금융권에서는 일단 이 행장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수협은행의 지난 3년 간 경영실적에서 이 행장의 리더십이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첫 민간 출신인 이 행장은 수협은행을 지난 3년간 성장시킨 주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가계 대출을 확대하면서 가계대출 대 기업대출 간 비율을 맞췄고, 미얀마 등 해외사업에도 나섰다. 

2016년 12월 출범 당시 198만 명이던 고객수도 올 6월 말 기준 395만 명으로 두배 정도 늘렸다. 

여기에 디지털·글로벌 등 은행권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수협은행 경쟁력을 시중은행급으로 끌어올렸다는 게 금융권 평가다. 

그러나 차기 행장 선임 절차가 공모 방식으로 결정되면서 이 행장이 연임에 나서려면 일단 공모 절차에 참여해야 한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이동빈 행장의 경우 경영실적이 좋은 만큼 공모에 나서면 큰 잡음없이 연임할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이 행장이 아닌 다른 이가 등장할 경우 행추위에서 선임에 필요한 재적위원 3/4의 동의를 받기 어려울 수 있다”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