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수주로 눈 돌려 일감 확보 나서… 보잉 787 날개 부품 추가 공급 계약 성과
T-50 항공기 발주 ‘숨통’ 트였지만 부족… 관련업계 수리온 내수 발주 지원 기대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경남 사천 KAI 본사 전경 ⓒ 뉴시스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을 잠정 합의한 가운데 돌파구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항공산업 전반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여파와 보잉 747 맥스 생산 중단으로 위기를 맞으면서 민수분야 일감이 줄었기 때문이다.

KAI 역시 민수 분야 MRO(항공정비)쪽에서 일부 타격을 받고 있지만, 해외 수주 전략으로 방향을 틀어 문을 두드리는 중이다.

12일 방위산업업계에 따르면 항공분야 맏형 격인 KAI가 코로나 팬데믹 여파에 따른 일감 감소 대책 마련에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내수는 물론 해외 일감 확보에도 팔을 걷어붙인 것.

해외 일감 확보는 최근부터 성과를 내는 중이다.

지난달 일본 수바루에 보잉 787 Sec.11 날개 구조물 주요 부품을 추가 공급하는 계약을 따냈다.

KAI는 이번 계약으로 오는 2022년부터 항공기 단종 시까지 납품 계약을 연장하게 됐고, 오는 2038년까지 매출 규모는 약 9000억 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B787은 복합재를 대거 장착해 연료 효율이 대폭 개선돼 관련업계에서 인기를 얻는 기종이다.

내수에서는 공군이 T-50 항공기를 최소 10대 이상 추가 발주하면서 숨통이 트였다. 관련업계에서는 군에서 최대한 발주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수리온 해양경찰헬기 ⓒ KAI

 일감 지원 아직 ‘부족’

이런 노력과 지원 속에도 KAI 일감은 여전히 부족하다.

관련업계는 1조2000억 원을 들여 개발한 수리온 내수 물량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수리온 수출이 코로나19 여파로 더디기 때문.

수리온 수요처인 경찰청과 소방청 등 발주가 필요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항공 방위산업업계 한 관계자는 이날 <민주신문>과의 통화에서 “해외수출이 잘 안되는 만큼 내수 수요처에서 발주가 필요하다”며 “KAI가 살아야 사천에 소재한 1차 협력업체들이 지금의 위기에서 버틸 수 있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기간산업안정기금 대출 처리를 완화해 주길 바라고 있다.

KAI 협력업체들이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만큼 용인한 절차로 운영자금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기간산업안정기금은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는 항공·해운 등 기간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40조 원 규모로 조성된 정책 기금이다.

업종은 금융위가 소관 부처 의견을 수렴한 뒤 기재부와 협의해 결정하고 있다. 항공업과 그 관련 부품 산업은 기간산업안정기금 대상이다.

 

◇ 올해 입단협 마무리

KAI는 지난 11일 노사 임단협 잠정안에 합의하며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KAI 노조는 항공 산업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사측에 무리한 요구로 지역 사회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노조 측은 2020년 임단협 요구안으로 기본급 인상안에 조건부로 동의했지만 지난해 입사자 연차제도 복원과 임금피크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파업 수순을 밟다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사천지역 시민단체협의회는 지난 9일 KAI 노조 각성을 촉구하는 플래카드를 시내 곳곳에 내건 바 있다.

현재 KAI는 해외 수주는 물론 내수 자구책 마련에 나선 상태다. 관련업계도 마찬가지다.

방위산업진흥회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KAI는 물론 항공기 부품 관련 협력업체들은 자구책을 마련 중”이라며 “정부와 지자체 지원도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협력업체들이 코로나19 사태를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면 추후 항공 방위산업 생태계도 흔들리는 만큼 지금의 위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이 관계자의 우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