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전 비서측 변호인 “성추행 사건 4년간 지속” 주장
안희정·오거돈 이어 박원순까지… 여권 내서도 자성 목소리
미래통합당, “특검 통해 문제 풀어야”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재련(오른쪽에서 둘째)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실 규명 목소리가 공론화되고 있다.

박 시장의 전 비서 대리인을 맡은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와 여성계 인사들은 지난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력에 의한 성추행 사건이 4년간 지속됐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에 따르면 앞서 박 시장 전 비서 측은 지난 8일 오후 4시 28분께 고소장을 경찰에 제출했으며, 당일부터 다음날인 9일 오전 2시 30분까지 밤샘 조사를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박 시장은 9일 스스로 생을 마감했고 13일 발인과 화장이 이뤄졌다.

김 변호사는 “텔레그램 포렌식 결과물, 비서직을 그만둔 뒤 심야 비밀대화에 초대한 증거도 냈다”고 밝혔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장은 전 비서가 “본인 속옷 차람 사진 전송, 늦은 밤 비밀 대화 요구, 음란 문자 발송 등 점점 가해 수위가 심각했다”며 “심지어 부서 변동이 이뤄진 후에도 개인적 연락이 지속됐다”고 주장했다.

여성계는 “(박원순 시장의) 장례기간을 기다리고 발인 마치고 오후에 기자회견을 연 것으로, 최대한 예우했다고 이해해 달라”는 점도 덧붙였다.

아울러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이 대독한 박 시장 전 비서 입장문에선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미련했다. 너무 후회스럽다”면서 “처음 그때 저는 소리를 질렀어야 했고, 울부짖었어야 했으며, 신고했어야 마땅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치권에서도 이 문제와 관련해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여권에서도 안희정·오거돈 등 주요 광역단체장의 잇따른 미투 파문으로 진보 진영에 대한 실망감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에 대한 당혹스런 분위기가 감지된다. 내년 4월 치뤄지게 될 재보궐 선거의 ‘원죄’가 여권에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공개석상에서 “당 소속 고위공직자가 불미스러운 일을 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성찰과 대책이 필요하다”며 자성의 목소리를 낸 것은 물론, 박용진 의원도 14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 출연해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8월 치뤄지는 민주당 전대에서 선출될 신임 당 대표가 내년 4월 재보선을 진두지휘한다는 점과 후보 공천 과정의 명분과 선거 결과에 따른 책임을 고스란히 진다는 점도 부담스런 지점이다.

미래통합당을 중심으로 진상 규명에 대한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여성가족위원회 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성범죄에 한해 피고소인이 사망한 경우 ‘공소권 없음’이 되고 진실 규명이 차단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개정 법률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성중 의원도 이날 회의에서 “박 시장 의혹에 대한 특검을 요청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고소고발과 관련해 7월 8일에 고소가 돼서 서울시장 측에 전달된 건데 (주체가) 경찰인지, 검찰인지, 청와대인지 확실히 밝힐 필요가 있다. 검찰, 경찰에 맡겨서 풀 수 없다. 특검에 의해서 풀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배준영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저는 사람입니다. 저는 살아 있는 사람입니다’는 어제 세상을 향해 울부짖은 피해자의 목소리다”며 “그토록 ‘사람이 먼저다’라고 외쳤던 정부와 여당이 아니었던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배 대변인은 “집권여당의 무책임한 태도와 지자체와 수사기관의 안이한 태도에 국민은 절망한다. 당신의 딸, 당신의 누이라면 그렇게 방관할 수 있겠는가”라며 “미래통합당은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