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북한의 태도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북한이 16일에는 남북 연락소를 일방적으로 폭발시키는 등 연일 도발을 감행하고 있다. 급기야 17일에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를 "새삼 혐오감을 금할수 없다" 고 하는 등 수위높은 비판을 쏟아내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이와 관련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 등을 통해 현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며 “전쟁의 위기까지 어렵게 넘어선 지금의 남북관계를 후퇴시켜서는 안 되며 남과 북이 직면한 난제들을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 나가자는 큰 방향을 제시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측이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에서 이러한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윤 수석은 “이는 그간 남북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며 북측의 이러한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북측이 우리 측이 현 상황 타개를 위해 대북 특사 파견을 비공개로 제의했던 것을 일방적으로 공개한 점을 언급하며 “이는 전례 없는 비상식적인 행위이며 대북 특사 파견 제안의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처사로서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윤 수석은 “최근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측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이다”며 “특히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