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전반의 충격 완화를 위해 “고용을 유지하는 방어적 정책과 새 일자리를 창출하는 공격적 정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 정부는 지난 주 경제 중대본회의시 공공부문 156만개 직접일자리 공급대책을 발표했고 그중 공공부문 55만+α개 직접일자리 대책의 세부내용을 논의하고 확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세부 내용과 관련해선 디지털경제 관련 데이터 및 콘텐츠 구축에 6.4만명,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행정서비스 3.6만명 등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한다는 것이 골자다.

또한 전국 243개 지자체 수요를 기초로 생활방역 7.8만명, 재해예방 6천명 등 10대 분야*에 걸친 취약계층 공공일자리 30만개도 마련하겠다는 등의 계획을 밝혔따.

홍 부총리는 “하루라도 빨리 청년·취약계층의 일자리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도록 3.5조원 규모 추경재원 확보 직후 조속한 사업 집행을 위해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 근본해법은 민간의 일자리 유지·창출인 만큼 정부는 앞으로 민간에서 지속적이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이루어지도록 재정·세제·금융 지원은 물론 규제혁파, 투자환경 개선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기간산업 핵심기업들을 지켜내기 위한 40조원 규모 ‘기간산업안정기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지원대상은 항공, 해운 등 대상업종 내에서 총차입금 5,000억원 & 근로자수 300인 이상 기업중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기업이다.

예외적으로 핵심기술 보호, 산업생태계 유지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기재부장관과 금융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추가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홍 부총리는 “유동성 지원, 자본확충 등 기업여건에 맞는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아울러 기간산업기업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1조원 범위내에서 동 기금을 활용한 "협력업체 지원 특화프로그램" 도입도 가능토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