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0시부터 각 본사 압수수색 진행... 라임·신한금투 본사 압수수색 이후 두번째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라임자산운용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물을 차량에 싣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라임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우리은행과 대신증권·KB증권 등 펀드 판매사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조상원)는 오전 10시께부터 라임 펀드를 판매한 우리은행과 대신증권,KB증권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검찰은 지난 19일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 본사 등 압수수색을 벌인 바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우리은행과 대신증권이 보유한 컴퓨터 파일과 장부 고객 투자 동의서 등 관련 내부 자료 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을 벌인 판매사 가운데 우리은행은 라임운용의 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했다. 2019년 말 기준 총 3577억원을 판매했고, 이 중 개인투자자에게 판매한 금액은 2531억원이다.

이어 같은기간 대신증권은 개인투자자에게 라임 펀드를 691억원을 판매했는데, 이 가운데 500억원 규모가 반포WM센터 한 곳에서 상품이 집중적으로 팔려 주목받고 있다.

해당 반포WM센터는 라임운용 펀드를 판매하면서 계약서 작성과 투자성향 분석을 하지 않는 등 불완전판매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판매 과정에서 '안정적', '확정 금리형 상품' 등의 표현을 쓰며 손실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비판도 있다.

특히 전 반포WM센터장인 장모 씨와 현재는 잠적한 이종필 전 라임운용 부사장과 친밀한 관계를 가져온 사실이 드러나 라임 펀드가 한곳에서 대규모로 판매될 수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총수익스와프(TRS) 계약과 관련해 불완전판매 의혹을 받는 KB증권은 개인과 법인에 각각 284억원, 397억원의 자펀드를 판매했다. 자펀드 가운데 'AI스타 펀드' 1~3호에 가입한 고객들은 TRS 때문에 100% 원금 손실을 봐야하는 상황에 놓였다.

TRS 계약은 증권사가 증거금을 담보로 받고 자산을 대신 매입해 주며 그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일종의 자금 대출이다.

계약 종료 시 일반 투자자보다 우선 순위로 자금을 청구할 수 있다. 이에 KB증권이 일반 투자자보다 먼저 자금을 회수해갈 경우 일반 투자자의 손실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또 KB증권은 AI스타 펀드를 판매하면서 1.5%의 선취수수료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1.0%를 받은 라임자산운용보다 더 높은 수수료율이 책정된 것이다.

KB증권은 라임 TRS 레버리지 액수 1000억원으로 지난해에만 최소 15억원이 넘는 수수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법무법인 우리는 지난 20일 라임자산운용 피해자를 대리해 대신증권과 이 증권사 장모 전 반포WM센터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피해자들은 판매사들이 펀드 손실 가능성을 이미 인지하고도 투자자들을 추가 모집하고 펀드 구조 등에 대한 내용을 투자자들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