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나누는 운명공동체 뜻... 양극대립 지적

전국 대학 교수들이 2019년 올 한 해 사회를 관통하는 사자성어로 몸은 하나, 머리가 두 개인 새를 가리키는 '공명지조'(共命之鳥)를 꼽았다. 어느 한 쪽이 없어지면 자기 혼자 살아남을 수 있을 거라 착각하지만 사실은 목숨을 함께 나누는 '운명공동체'라는 뜻이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올해의 사자성어로 ‘공명지조(共命之鳥)’가 선정됐다.
 
'교수신문'이  교수 104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15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347명(33%)가 '공명지조'가 올해의 사자성어로 뽑혔다.
 
'공명지조'는 '불본행집경'과 '잡보잡경' 등 불교경전에 등장하는 사자성어다. 머리는 낮에 일어나고 다른 머리는 밤에 일어나는 새가 있는데, 한 머리가 몸을 위해 항상 좋은 열매를 챙겨 먹자 다른 머리가 질투심에 독이 든 열매를 몰래 먹은 탓에 결국 두 머리 모두 죽었다는 이야기가 얽혀있다.
 
공명지조를 올해의 성어로 추천한 최재목 영남대 교수(철학과)는 "한국의 현재 상황은 상징적으로 마치 공명조를 바라보는 것만 같다"며 "서로를 이기려고 하고, 자기만 살려고 하지만 어느 한 쪽이 사라지면 죽게 되는 것을 모르는 한국 사회에 대한 안타까움이 들어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공명지조에 이어 300명(29%)의 선택을 받은 사자성어는 물고기 눈과 진주 중 진짜를 분간해낼 수 없다는 뜻의 '어목혼주'(魚目混珠)였다.
 
교수신문은 지난 2001년부터 교수 설문을 통해 우리 시대상을 반영한 그 해의 상징적인 사자성어를 꼽고 있다. 
 
지난해는 '짐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는 뜻의 '임중도원'(任重道遠)이 선정됐다. 2017년에는 '사악하고 그릇된 것을 부수고 사고방식을 바르게 한다'는 의미의 '파사현정'(破邪顯正), 2016년에는 백성인 강물이 화가 나면 배(임금)를 뒤집는다는 뜻의 '군주민수'(君舟民水)가 꼽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