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지역경제 혁신미래 설계 위해 정책 발굴에 박차

        허용도 회장은 '2019년 부산상의 정책자문단 2차 회의'를 마치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_부산상의)

[민주신문=부산ㅣ양희정 기자]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29일 오전 11시 부산상의 8층 회의실에서 2019년 부산상의 정책자문단 2차 회의를 개최했다.

부산경제 활력회복을 위한 새로운 아젠다 개발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부산상공회의소 정책자문단은 △4차산업 △도시개발 △자동차 △항공부품 △노동 △항만물류 △일자리 △금속재료 △금융 △첨단소재가공 △재제조MRO △조선해양 △원자력에너지 △관광마이스 등 총 14개 분야의 지역 전문가 15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회의에서는 ▲부산지역 항공부품 MRO산업 육성 ▲4차 산업혁명과 미래차시대에 대비 부품소재산업 육성 ▲산업․고용․교육 연계협력형 차세대 혁신적 산업구조 개편방안 ▲미래형 스마트관광도시 구현 ▲부산경제 미래성장 기반 확충 ▲가덕 해상공항과 부울경 지역 발전방안 ▲지역특화산업 관련 국가출연 연구소 지역이전 및 통합 ▲중소기업의 혁신성장 추진방안 ▲Zero Emission 수소선박․항만 허브도시 구축 등 총 9개의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아울러, 부산상공회의소는 내년에 치러질 제 21대 총선과 관련해서도 정책자문단을 비롯한 지역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총선공약과제 발굴 워킹그룹을 별도로 구성하여 2020년 역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부산상공회의소 허용도 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자문단이 제시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도록 실물경제와 잘 엮어 가겠으며, 특히 주요 정당과 후보들이 채택하는 공약은 부산의 미래를 변화시키는 힘이 있는 만큼 부산경제를 위해 자문위원들과 함께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정책과제를 발굴하여 반드시 핵심공약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정책자문단을 통해 접수된 아이디어 중 추가적인 학술 연구가 필요한 경우 해당 과제에 대해 별도의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부산지역 재제조 산업육성 방안’과 ‘블록체인특구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정책 제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정책자문단 회의에서는 △항공부품 분야의 부산대 하만영 교수와 △금융분야의 동서대 김홍배 교수가 신규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