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검찰개혁을 위한 광장의 열망이 거대한 해일처럼 국회를 향해 몰려오고 있다. 지난 주말 서초동에서는 말 그대로 검찰개혁을 위한 최후통첩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은 보수와 진보를 넘어 한목소리로 검찰개혁을 외치고 있다. ‘당장 검찰개혁을 실행하라’는 것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검찰개혁은 이제 가장 중요하고 화급한 국가 1호 과제가 됐다. 검찰개혁의 설계도도 거의 완성됐다. 법무부와 검찰이 법 개정 없이 할 수 있는 검찰개혁 방안에 충분히 논의하고 합의했다. 이제 법무부와 검찰은 따로 없게 됐다”고도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어제 휴일 당정회의를 열고 검찰개혁과 관련한 법 개정 이전에 사항들의 점검했다. 이와 관련 이 원내대표는 “내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할 내용도 마련됐다. 국회에 상정된 검찰 사법개혁법안도 29일부터는 본회의 상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보름 뒤면 숙의의 시간이 끝나고 실행의 시간이 시작된다. 국민이 더는 걱정하시지 않도록, 국민이 더는 광장에서 검찰개혁을 외치지 않으시도록 국회가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끝으로 이 원대대표는 “모든 야당에 정식으로 제안한다. 지금부터 남은 15일 동안 여야가 검찰개혁과 관련해 법처리를 합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를 바란다”며 “국민의 명령을 집행하기 위해 즉시 검찰개혁부터 시작할 수 있길 바란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해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의 회답을 기다리겠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