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비리, 사모펀드 운용, 증거인멸 의혹 등 집중 조사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들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비공개 소환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모습.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지난 3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비공개 조사를 받았다.

이날 정 교수는 자녀 표창장 위조 등 입시 비리 의혹, 사모펀드 운용 및 개입 의혹, 컴퓨터 하드디스크 교체 등 증거인멸 의혹 등 크게 세 가지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 조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됐다.  

딸의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해 검찰은 이미 정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기소한 상태다. 검찰은 이를 입증할 물증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표창장 위조 시점이 딸의 입시에 활용된 정황과도 관련이 있다고 판단하고 공무집행방해와 업무방해 혐의를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는 2017년 5월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될 당시 사모펀드를 활용해 직접투자와 차명투자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자본시장법 위반,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 적용이 검토되는 지점이다. 조 장관 5촌 조카가 실소유주로 추정되는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PE의 주식을 차명으로 보유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또 가까운 증권사 직원을 통해 검찰의 압수수색 전에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고 자신이 재직 중인 동양대 사무실 컴퓨터를 반출하도록 해 중거인멸을 시도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받고 있다.

각각의 의혹에 대한 집중 조사가 불가피해 당초 장시간의 조사가 예상됐으나, 첫 소환 조사는 8시간 만에 끝났다.

검찰은  "정 교수가 건강 상태를 이유로 조사를 중단해줄 것을 요청해 귀가하게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정 교수를 상대로 조사할 내용이 많은 만큼 추후 재소환을 통보할 방침이라고 했다.

검찰은 당초 정 교수를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는 1층으로 출입하게 해 공개 소환하겠다는 방침이었으나 정 교수의 건강 상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비공개 소환으로 변경했다.

정치권은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과 관련해 날을 세우며 대립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정 교수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적절한 조치로 판단한다"며 "검찰권 행사 방식과 수사 관행상 피의자에 대한 공개소환, 포토라인 세우기, 심야 조사 등은 피의사실 공표와 함께 개선돼야 할 대표적인 사례로 꼽혀왔다.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이 피의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보다 선진적인 수사로 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반면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조 장관 배우자가 황제소환됐다. 온 국민이 문재인 정권의 부도덕한 민낯을 생생하게 보고 계신다"며 "법무부 장관이 되자마자 지시한 수사공보준칙 개정과 대통령까지 나서서 운운한 인권은 결국 범죄 피의자인 조국 가족을 구하기 위한 권력의 술수였음이 증명됐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