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달러=7위안' 돌파하자 중국을 '환율조작국' 지정...중국, 맞보복 원칙 천명했지만, 위안화 안정 조치 내놔

6일 1달러당 7위안을 넘는 포치 현상이 발생한 후 미국이 곧바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면서 글로벌 경제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서종열기자] 미국과 중국의 경제대결이 이제는 무역을 넘어 환율로 치닫고 있다. 

지난 6일 국제 외환시장에서 위안화 환율이 1달러에 7위안을 넘어서는 '포치(破七)' 현상이 발생하자, 곧바로 미국 정부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중국 역시 맞보복을 천명하며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7일 위안화 안정조치를 내놓으며 일단은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하지만 미-중 간의 무역협상이 타결된 가능성이 낮아 향후 양국간의 환율전쟁이 다시 불붙을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미국의 공격,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미국이 중국을 6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이날 위안화 환율이 1달러에 7위안을 넘어서는 '포치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포치 현상이 발생한 것은 지난 2008년 5월 이후 11년 만이다. 

포치 현상의 배경은 바로 중국 인민은행의 환율 고시 때문이었다. 이날 인민은행이 위안화 거래기준이 도는 중간환율을 올해 최초로 6.9위안으로 올렸기 때문이다. 

미국은 곧바로 반격에 나섰다. 미 재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스티븐 므누신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권한으로 중국을 환율조작국이란 것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재무부는 "중국이 자국 통화 가치를 떨어뜨리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했다"면서 "중국이 외환시장에서 지속적이고, 큰 규모의 개입을 통해 통화가치 절하를 용이하게 해온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 것은 지난 1994년 이후 25년 만이다.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미국은 다양한 재제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먼저 낮아진 환율을 바로 잡는 시정요구에 나서게 되며, 이 요구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미국 기업에 대한 투자제한 조치를 받게 된다. 또한 미 정부의 조달 계약도 제한받으며, 국제통화기금(IMF)의 추가감시도 받을 수 있다. 

중국 정부는 곧바로 맞보복 원칙을 강조하며 대응태세를 갖췄다. 중국 관영 매체인 환구시보는 사설을 통해 "2년 전 이었다면 중국인들의 걱정이 많았겠지만, 지금은 미국이 이미 대규모으 추가 관세를 매기고 있다"면서 "환율조작국이란 딱지는 미국의 허장성세일 뿐"이라고 반발했다. 

중국 위안화가 달러당 7위안을 넘어선 5일 오전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본점 위변조대응센터에서 관계자가 위안화와 달러화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발 물러선 중국, 사태 장기화?

세계 경제의 가장 큰 축인 미국과 중국의 환율전쟁이 터지자, 글로벌 경제는 곧바로 폭락했다. 하지만 이튿날인 지난 7일 중국 인민은행이 위안화 안정 조치를 내놨기 때문이다. 

중국 인민은행은 오는 14일 홍콩에서 300억위안 규모의 중앙은행증권을 발행하겠다고 밝혔다. 대규모의 증권을 발행해 위안화 유동성을 흡수하게 되면 위안화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미국과 중국은 일단 글로벌시장의 동요를 진정시키려는 액션을 취하고 있지만, 향후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사실상 장기전에 대비하고 있다는 게 경제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협상 가능성에 대한 발언들도 등장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CNBC 방송에서 "현실은 우리가 협상을 원하는 것"이라며 "9월 중에 중국 협상팀이 오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과 중국은 9월 워싱턴DC에서 고위급 무역 협상을 진행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대외적으로 반발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내부적으로는 장기전에 대비하고 있다. 대미 무역 의존도를 낮추고 식료수입선을 다변화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실제 중국은 미국에서 수입했던 대두 수입선을 러시아로 일부 변경했으며, 옥수수 역시 우크라이나 등 다른 국가로 돌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