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인천시청 정문 앞에서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붉은 수돗물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019.06.05.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윤성영 기자] 인천 서구와 영종 일대에서 확산한 ‘붉은 수돗물(적수)’ 발생 원인을 밝히기 위한 원인 규명 조사반 활동이 시작된다.

6일 인천시는 환경부와 한강유역환경청,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수자원공사, 학계 전문가 등 4개 팀 18명으로 구성된 붉은 수돗물 원인 조사반을 구성해 7일부터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1주일 넘게 이어지고 있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천시는 정부에 원인 조사반 구성을 요청했으며, 이날 구성된 원인 규명 조사반은 서울 풍납취수장부터 인천 서구 가정집 수도꼭지까지 수돗물이 공급되는 전 과정을 조사하며 붉은 수돗물 발생 원인을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조사반은 수계전환 절차와 방법의 적정성 및 송수관 유지관리 실태 조사와 피해 유형 분석, 변색한 필터 분석 등에 집중해 원인을 규명한 뒤 대응 현황과 피해배상 사례 등을 담은 백서 발간도 추진한다. 관련 워크숍을 통한 유사사례 예방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인천의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달 30일 오후 1시 30분께부터 인천시 서구와 영종 지역을 중심으로 붉은 수돗물이 나온다는 민원이 접수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약 8천500가구가 붉은 수돗물 피해를 봤으며 피해신고와 민원도 1800여건을 넘어섰다.

해당 지역의 65개 학교는 지난 4일부터 자체 조리 급식을 중단하고 빵과 우유 등으로 대체 급식을 지원했으며,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 등 시민단체는 지난 4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빠른 사태 해결과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인천시는 자체 조사를 통해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가 지난달 30일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 전기설비 법정검사를 하면서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