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아들은 포함, 며느리는 불포함…최대 10만명 정도 해당

공수처 법안 처리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여·야 4당이 22일 공수처 법 처리에 대해서 신속처리 안건으로 처리 합의를 했다. 고위공직자라는 말 자체가 누구를 포함하는지는 막연하다.

정부에서 제안했던 고위공직자로 청와대는 대통령 및 대통령비서실ㆍ국가안보실ㆍ대통령 경호처ㆍ국가정보원 소속의 3급 이상 공무원이 우선 포함된다.

국회는 국회의장 및 국회의원, 국회사무처, 국회도서관, 국회 예산정책처, 국회 입법조사처의 정무직 공무원이 포함된다.

행정부는 국무총리와 국무총리비서실 소속의 정무직 공무원, 각 부처 장관ㆍ처장ㆍ청장, 감사원, 국가인권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가 포함됐다. 여기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정무직 공무원도 포함됐다.

자치단체장은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특별자치시장ㆍ도지사ㆍ특별자치도 지사 및 교육감이 포함됐다.

특히 이번에 논란이 되었던 사법부와 검찰은 대법원장 및 대법관, 헌법재판소장 및 헌법재판관, 대법원장 비서실, 사법정책연구원, 법원공무원교육원, 헌법재판소 사무처의 정무직 공무원, 검찰총장 , 판사 및 검사까지 포함됐고, 경찰은 경무관 이상 경찰공무원이 해당된다.

군인은 장성급 장교만 포함됐는데 장성급은 현역을 면한 이후부터 2년간 공수처의 대상이 된다. 그 이외의 대상자는 퇴직 후 3년의 안이 이번에 최종적으로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을 결정했다.

대상자의 가족도 포함되는데, 가족으로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으로 정해졌다. 따라서 사위나 며느리는 대상자가 아니다. 다만 대통령의 경우에는 대통령과 배우자의 4촌 이내의 친족이 포함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