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의총장에 들어가는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바른미래당이 한 치 앞을 볼 수 없을 만큼 내홍이다.

전날 유승민 전 대표 등 패스트트랙 추진에 부정적인 의원 8명이 총회 소집을 요구함에 따라 20일 오전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는 선거제도ㆍ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에 대해 소위 ‘끝장 토론’을 했다.

줄곧 마산에서 선거지원 활동을 하던 손학규 대표도 참석했고 김관영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추진 필요성을 거듭 주장했지만, 소위 반대파 의원들이 절차ㆍ내용 등에서 하자를 지적하면서 양측은 강대강으로 서로의 주장만 했다.

총회 중 패스트트랙에 공수처(고위공직자 비리 수사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법 등을 함께 논의하는 데 대해서도 “더불어민주당의 ‘꼼수’”라는 등 반대 목소리도 나왔으며, “손 대표의 단식으로 추진되는 연동형 비례제”라면서 “누더기 선거법에 합의할 수는 없다”라는 목소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를 하고 있는 8명의 의원 중에는 선거법 내용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고 하는 의원도 있고 반쪽 연동형 비례 대표제에 대해서도 반대를 하는 의원도 있으며, 패스트트랙에 자체에 대해서 반대하는 의원을 비롯해 신속처리 법안에 민주당이 끼워 넣은 그 두 법안을 연계하는 것에 반대하는 의원도 있다.

나아가 절차적 문제를 지적하는 의원까지 있어 백가쟁명식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쉽게 결론 내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의도 일각에서는 최근 지지도가 오른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기 위한 명분 축적용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중 민주당은 큰 반대 없이 추인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 평화당은 이미 선거제 패스트트랙 합의안에 추인을 했다. 정의당도 추인에 큰 문제는 없는 상태다. 하지만 바른미래당, 그중에서도 바른정당 출신 8명의 의원들 절차상의 문제를 들어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