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광주에서 재판을 받고 법원을 나오는 전두환 씨.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11일 전두환 씨는 5·18 민주화운동 39년 만에 피고인 신분으로 광주 법정에 섰다.

검찰은 전 씨를 회고록에 허위사실 적시하여 조비오 신부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전 씨는 알츠하이머 병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다고 법원이 구인장 발부 예정 소식에 참석했다.

전 씨는 이날 법정에서 “헬기 사격설의 진실이 아직 확인된 것도 아니다"라며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사실을 부인하면서 검찰 측의 공소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정치권은 비난 일색이다.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오후 논평을 통해 “황교안 당 대표는 사의를 표명한 김영종 윤리위원장의 표 수리는 물론이거니와, 부위원장의 직무대행도 결정하지 않고 있다. 황교안 당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5.18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 입장이 이러하니, 이젠 4선 중진의원 입에서도 ‘5.18 사태는 폭동’ ‘5.18 유공자들은 세금 축내는 괴물집단’ 망언에 “뭘 잘못했냐, 무슨 처벌을 받아야 하느냐”는 말까지 나오는 지경이다. 5.18 영령을 또 한 번 모독하고 유가족들 가슴에 대못을 박고 있다“라면서 전 씨의 비난보다는 자유한국당 망언 관련자 징계를 하지 않는 지도부를 성토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논평을 통해 “전 씨는 일말의 양심도 없는가? 그동안 농락에 가까운 진실 왜곡과 궤변으로 광주시민과 민주주의를 능멸했다. 단죄하지 못한 역사가 아직도 광주를 아프게 하고 있는 것이다. 치매라 했던가? 모든 기억이 지워져도, 당신이 저지른 만행만큼은 똑똑히 기억하길 바란다”라며 가장 강도 높게 비판했다.

호남을 지역기반으로 하고 있는 민주평화당은 “전두환 씨가 법정에서 보인 태도로 비추어볼 때 일말의 관용도 사치에 불과하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자유한국당의 황교안 대표는 더 이상 회피하지 말고 신속하게 5.18 망언자 처리 등 현안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라면서 전두환 씨에 대한 엄벌과 자유한국당 5.18 망언자 처리를 같이 비판했다.

정의당은 오후 5시가 넘어서 “전두환 씨의 망언과 궤변은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극우보수세력이 그 바통을 이어받아 5.18 왜곡의 뿌리가 되고 있다. 법원이 신속한 재판으로 전 씨를 엄벌하고,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기 바란다. 속죄할 생각이라고는 없는 전 씨의 뻔뻔함을 엄벌해야 마땅하고 아울러 시대착오적인 5.18 망언 3인방의 국회 추방도 마땅히 추진되어야 한다”라며 전 씨를 신속하게 엄벌을 촉구했고 나아가 망언자 3인의 국회 추장도 주장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이날도 전두환 씨나 5.18망언자 관련해서는 어떤 논평도 하지 않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