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일부에서는 전대 연기주장

6일 오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있었던 '북핵 외교 안보 특별위원회' 회의중 모두 발언을 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2차 북미 회담 일정이 나왔다. 우연하게 자유한국당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 대회 날짜와 겹친다.

한반도를 둘러싼 많은 뉴스가 나오는 연휴 마지막 날 자유한국당은 출입기자들에게 오늘(6일) 1시에 ‘북핵외교안보 특별위원회’ 회의가 있음을 공지했다. 2차 북미 회담 일정이 뉴스로 나온 직후라서 분위기는 냉랭했다. 참석자들은 ‘2차 북미 회담을 환영한다’라는 말은 짧았고 이후 우려와 비난은 길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며칠 전 주한미군은 회담에서 거래 대상이 아니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참석자들은 주한미군 철수를 하면 안 된다고 소리를 높였다.

뒤늦게 참석한 윤상현 의원은 심지어 회담 날짜가 정해진 것도 모르고 날짜를 지금 결정하면 안 된다는 주장까지 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이날 위원회 고문 자격으로 참석하여 “27일과 28일 북미 2차 회담을 한다. 우리 전당대회가 27일이다. 꼭 27일을 고집하는 것보다는 전당대회 날짜에 고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홍준표 전 대표도 자신의 SNS에 “그날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의 효과를 감살하려는 저들의 술책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번에는 국민들이 알았으면 합니다.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이 걸린 북핵문제 조차도 정권의 홍보 수단으로 삼으려는 저들의 책략에 분노합니다”라고 하면서 이번 날짜 결정에 정부와 여당의 개입되어 자유 한국당을 억압하고 있다는 다소 황당한 논리로 이야기하면서 “미북회담 후 저들은 남북정상회담을 열거나 김정은의 방한을 추진할 겁니다. 그래서 한 달 이상 전대를 연기 하자는 것입니다”라면서 전당대회 연기를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당직자들의 이야기는 조금 다르다. 한 당직자는 “앞으로 당길 수도 없다. 지금 일정도 빠듯한데 어떻게 당길 것인가?”라고 했다.

또 다른 자유 한국당 고위 당직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아직 비상대책회의에서 논의되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연기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 더욱이 이번 전당대회 장소 대여나 선관위와의 연계 문제 등을 생각한다면 연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라고 했다. 2차 북미 회담이 열리면 모든 뉴스와 관심이 온통 회담에 집중할 것인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우리도 그 점이 매우 곤혹스럽다”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