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집 프랜차이즈 ‘착한쭝식’ 김포풍무점 양정우 점장 현장 인터뷰 진행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어린 시절부터 외식업계 종사했습니다. 그만큼 젊은 점장이지만 풍부한 경력을 갖추면서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군 전역 후에도 외식업 매니저 및 점장으로 일을 하면서 경험을 이어 나갔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유행을 타지 않는’ 호불호 없는 아이템을 찾던 중 중식, 그 중에서도 ‘착한쭝식’이라는 브랜드를 접하게 됐습니다. 가격 거품도 없고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는 본사의 정책에 반해 본격적으로 직영점 운영을 맡기에 이르렀습니다”

‘착한쭝식’ 김포풍무점(경기 김포시 풍무동 47) 양정우 점장은 젊지만 오랜 외식업 경력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과 비전을 품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찾던 중 ‘착한쭝식’을 만나게 됐다. 그리고 그의 브랜드에 대한 확신은 직영점 운영이라는 책임감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그런 그도 매장 오픈 초기, ‘착한쭝식’의 저렴한 가격 정책에 대한 걱정도 앞섰다고 한다.

“솔직히 본격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면서 들었던 고민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과연 이 가격에 매장을 운영할 수 있을까? 란 의구심이 들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건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단순히 가격이 싼 것이 아니라 그만큼 메뉴 라인의 퀄리티도 높고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중식이란 아이템 자체에서 마진율이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가 이뤄졌습니다”

양정우 점장은 이처럼 너무나 싼 가격 때문에 ‘착한쭝식’ 운영에 대한 고민을 겪었지만 그만큼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했기에 기우임을 깨달았다. 또 그 스스로가 매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단행하면서 지금의 운영 안정화 기반을 다지기도 했다.

“저렴한 메뉴 라인이라도 ‘맛’과 ‘서비스’에 대해 늘 고민하면서 고객 분들께 최고의 요리를 선사하겠다는 마음가짐을 늘 품고 있습니다. 그래서 맛은 물론이고 고객 분들에 대한 친절도를 높여 많은 분들이 매장을 찾을 수 있게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양정우 점장의 고객 확보를 위한 자체적인 노력 이외에 본사 차원에서는 어떤 도움과 지원이 이뤄졌을까?

“본사에서 타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비교해 식재료를 저렴하게 제공해 주시는 부분이 특히 감사했고 매장의 상황에 대해 수시로 체크를 해주시는 부분이 많습니다. 제가 매장을 운영함에 있어 어려움 없이 든든하게 뒷받침 해주시는 부분이 현재까지도 너무나 든든합니다. 또 ‘착한쭝식’ 브랜드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매장을 운영하는 점장이나 가맹점주 입장에서 그만큼 신뢰감을 가질 수 있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양정우 점장은 “투자대비 비용에서 타 브랜드보다 마진율이 높습니다. 회전율이 높은 것도 이 부분에 바탕이 되는데, 가격이 저렴한 대신 탕수육 등 사이드 메뉴를 주문하시는 고객이 많으시기에 가능한 이야기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라며 현재 매장의 수익구조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또 본사와 가맹점의 바람직한 동행을 통해 성공사례를 써 나가고 있는 덕분일까? ‘착한쭝식’ 김포풍무점은 고객들의 만족도까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고객분들은 대체로 매장에 대해 좋게 평가를 해주세요. 특히 매장을 찾아주시는 고객층이 한정돼 있지 않고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는 아이템 덕분에 모든 분들이 만족해 하세요. 저렴하고 맛있다 라는 기본적인 인식들을 많이 해주시는 것 같아요”

인터뷰를 마무리하면서 양정우 점장은 예비 창업자에 대한 조언과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저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좋은 수익구조와 아이템을 갖춘 ‘착한쭝식’이라는 브랜드를 만난 것이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좋은 브랜드와 아이템을 접하시는 게 가장 플러스 요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매장이 지금 현재도 충분히 안정적이고 활성화 됐지만 앞으로 2호, 3호점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