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유통협회 “데모폰 강매, 판매도 금지…수년간 누적된 피해액 심각”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애플스토어. 사진=조성호 기자

[민주신문=조성호 기자] 지난해 11월 출시된 ‘아이폰X’의 터치스크린 오작동 결함을 최근에서야 인정한 애플코리아가 이번에는 일선 유통상인들을 상대로 ‘갑질’을 일삼아왔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커지고 있다.

더구나 애플코리아는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아무런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어 국내 소비자들과 유통 상인들을 무시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는 21일 애플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유통점에 시연을 위한 데모폰을 억지로 강매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협회는 “애플은 그동안 신규 출시한 아이폰에 대해 소비자들이 시연할 수 있도록 데모폰을 유통점에 강매하고 1년간 판매하지 못하도록 강제해왔다”며 “시연 단말기를 배치하는 매대 제작비용도 유통망이 부담해 왔지만 애플은 매대 위치나 포스터 부착위치까지 엄격하게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애플은 데모폰을 시연하지 않는 유통점에 대해 아이폰을 판매조차 하지 못하게 하는 등 수년간 ‘갑질’을 일삼아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제조사는 데모폰을 전량 지원하고 진열이 종료되면 전량 회수한다. 하지만 애플은 아이폰은 물론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 기타 제품의 대해서도 모두 유통점에 떠넘기고 있다는 주장이다.

협회는 “최근 애플이 많은 종류의 모델을 한 번에 출시한 데다가 단말기 가격 역시 기존 제품에 비해 크게 오르면서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상황”이라며 “수년간 데모폰을 강매당하면서 누적된 피해액은 심각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애플이 국내 시장에 첫 등장한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관례화된 대표적인 유통적폐”라며 “애플 갑질로 인한 피해 해결을 위해 정확한 실태와 규모를 추산해 이통3사 대리점협의회와 공동 대응하고 공정위에 제소하는 등 법률적 검토를 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애플코리아는 아직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에 민주신문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애플코리아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협회 관계자는 “보도 이후 애플코리아에서 연락이 오거나 이야기를 나눈 적은 없다”며 “현재 공정위 제소를 위해 준비 중이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