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노선 연내 착공 예정돼 서울로의 접근성 향상…지역 가치 상승 눈길

용인행정타운 센텀스카이 투시도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지난 13일, 정부가 종합부동산세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서울 지역에서 아파트를 거래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다. 이런 상황 속에 수도권 아파트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수도권 아파트는 서울로의 이동이 좋은 우수한 교통망과 쾌적한 주거 환경을 자랑하는 곳이 많아 투자자는 물론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상당하다.

수도권 아파트들의 매매가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서울과의 교통 접근성’이다. 서울과의 연결이 좋아지면 수도권 집값도 크게 상승세를 나타낸다.

수도권 대표 도시인 용인 역시 교통 호재가 예정돼 부동산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서울 강남권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GTX-A 노선의 연내 착공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서울 강북 중심 지역인 서울역까지 연결돼 상당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이 노선은 북쪽으로는 킨텍스 일대 및 파주를 경유하며, 남쪽으로는 용인과 동탄을 관통한다. 이에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치가 급등하는 추세다. 남쪽 라인의 경우, GTX-A노선과 함께 용인 경전철 연장선이 개통하는 호재도 품어 용인 일대의 서울 접근성이 탁월해질 전망이다. 이에 용인 일대의 부동산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KB 시세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용인시의 평균 매매가격은 3.3㎡당 1,018만원 선이었지만, 올해 1분기에 1,041만원, 2분기 1,067만원, 현재는 1,084만원으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용인 중에서도 특히 경전철 역세권 라인의 가치 상승이 돋보인다. 용인 경전철 연장선은 기흥역에서 용인 흥덕지구를 거쳐 광교신도시(광교중앙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이다. 이를 통해 신분당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환승을 통해 판교신도시는 물론 서울 강남권 지역까지 빠른 진출입이 가능하다. 흥덕역을 통해 인덕원선 및 동탄 SRT도 이용할 수 있고, 기흥역을 통해 분당선 및 GTX 용인역을 이용할 수 있어 일대 교통 편의가 상당히 좋아진다.

용인 역삼지구, 역북지구는 교통망 개선으로 인한 최대 수혜지로 주목받는다. 역북지구 내 위치한 역북지구 ‘우미린센트럴파크’ 전용 59㎡의 경우 작년 11월 입주 당시 거래가가 2억6천만원~2억 8천만원 선이었지만, 올 7월 거래가는 3억 1천만원~3억 3천 만원 선에 형성돼 톡톡한 수혜효과를 입증했다. 

역삼지구 역시 상당한 수혜효과가 기대된다. 시청, 용인대역 역세권인 동시에, 택지개발이 초기 단계에 있어 향후 미래가치 상승의 기대를 모으는 지역이다.

역삼지구에 들어선 ‘용인행정타운 센텀스카이’는 수혜 단지로 인기가 좋다. 이 단지는 이달 조합원 창립총회를 진행할 예정으로, 사업이 빠르게 진행 중이다. 지하 4층, 지상 46층, 아파트 11개동 총 2,981세대, 오피스텔 258실이 조성된다. 전용면적 49㎡ 497세대, 59㎡ 1,035세대, 71㎡ 725세대, 84㎡ 724세대가 구성돼 최근 인기가 좋은 중소형 면적을 선보인다. 일부 세대에는 테라스도 적용돼 보다 넓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용인 센텀스카이는 초고층을 자랑해 지역의 랜드마크 아파트로도 손색이 없다. 용인시 최초로 사물인터넷(IoT)를 도입해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높여주는 지능형 스마트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맘스테이션, 바비큐장, 단지 내 물놀이 시설, 도서관, 피트니스 센터, 골프연습장 등의 부대시설도 들어서 단지 내의 생활 편의가 상당히 좋다. 카페테리아도 마련돼 조식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역삼지구 내 유일한 실내 수영장과 사우나도 운영될 예정이라 눈길을 끈다.

교육환경도 매우 훌륭한 아파트다. YBM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다양한 영어교육특화 아이템을 제공한다. 입주민 중 4~5세 자녀를 둔 경우 누구나 단지 내 YBM 영어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어린이집은 원어민 강사가 근무 예정이다. YBM 영어도서관도 이용이 자유롭다.

단지와 가까운 곳에 서룡초, 역북초, 용신중, 용인고, 용인대, 명지대, 경희대 등 다양한 학교 시설이 자리해있다. 단지 주변에 신설 예정인 초, 중, 고교도 있어 교육여건이 상당히 우수하다.

이 지역은 우수한 도로망을 품고 있어 차량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가까워 광역 교통 프리미엄을 확보한다. 2021년에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을 앞두고 있어 일대 교통망은 한층 더 좋아질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는 유림동 주택홍보관을 방문하면 상담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