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원자력 비리 공공입찰 제한, 조선 산업 발전 차원 군함 발주 물량 증가 호재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왼쪽)와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전경. 사진=각 사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조선 산업이 글로벌 불황으로 위기를 겪는 가운데 정부가 특수선 공공발주를 늘리기로 방침을 정하면서 대우조선해양과 한진중공업의 방위산업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군함 발주 물량이 늘어나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아졌다.

여기에 방위산업체인 현대중공업이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원자력 발전소 비리 여파로 공공사업 입찰에 참여할 수 없게 되면서 대형 군함 건조 능력이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수주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

방위산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최근 개최한 제15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에서 조선 산업 발전전략을 확정ㆍ발표하면서 군함 등 공공발주 특수선 물량을 확대하기로 중지를 모았다. 이는 극심한 불황과 선가하락, 경쟁국 추격으로 영업실적 악화, 중견조선사 구조조정, 고용인원 축소 등 위기를 겪고 있는 조선업계에 정부가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중물로써 내린 조치다. 공공발주 물량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최소 40척에 5조5000억원 규모다.

정부는 조선업이 세계 고부가가치 선박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산업인 만큼, 내수 물량을 통해 관련 산업 활성화를 추구하겠다는 복안이다. 조선업이 수출 및 고용의 7%, 제조업 생산의 4%를 차지하는 등 국내 경제 발전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게 정부의 시각이다.

이처럼 특수선 등 군함 발주가 증가하면서 대우조선해양과 한진중공업의 방산 매출이 증가할 전망이다. 올해와 내년 모두 군함 등 특수선 물량이 최소 16척 이상 발주 예정이고, 현대중공업이 입찰에 제한을 받으면서 수혜를 받기 때문. 특히 대형 군함을 경쟁하는 대우조선해양 입장에선 내년 12월까지 대형 군함 발주 물량 전량을 따낼 분위기다. 

올해 방위사업청에서 발주를 추진하는 군함은 총 10척으로, 1조6278억원 규모다. 물론 여기엔 고속정과 같은 중형 군함도 포함된다. 대우조선해양은 군함 중 1200톤급 이상 대형 함정과 잠수함 건조에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 받는다.

대우조선해양은 대형 군함, 한진중공업은 중형 군함 건조 능력에 강점을 갖고 있다. 사진=국방부, 해군

한진중공업은 이번에 발주될 해양수산부 순찰선 등 총 6척 221억원 규모의 특수선과 고속정 등 중형 함정을 수주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3000톤급 군함과 해경경비정 건조 능력이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 LST 같은 상륙함에서도 남다른 경쟁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 한진중공업은 2002년 10월 해군으로부터 수주한 독도함을 건조하기 시작해 2005년 7월 진수식을 가진 후 1년여 간의 인수평가를 거쳐 2006년 해군에 인도한 바 있다. 이 때문에 특수선인 고속정, 상륙함 증 중형 함정의 강자라 불린다. 최근에는 제2독도함을 수주해 건조 중이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군함 등 특수선 발주 물량이 2배 이상이어서 방산부문 매출은 증가가 기대된다. 내년 특수선 분야 발주 물량은 군함 10척 등 총 21척, 3조 8835억원 규모다. 국방비 예산이 매년 증가하는 만큼 발주 물량도 기존 보다 증가할 여지는 남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