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선박 등록 조종면허 취득자 급증 불구 활동인구는 0.5% 미만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사진=최인호 국회의원실

[민주신문=유경석 기자] "해양관광에 대한 인식의 대중화와 산업의 대중화는 궁극적으로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짐을 전제로 한다"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은 "레저선박의 등록과 조종면허 취득자수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실제 활동 인구는 지역·직장 대부분 0.5% 미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관광활동이 점차 다양화됨에 따라 바다를 즐기는 인구가 늘고 있다. 과거 해변경관 감상이나 해수욕 활동 중심에서 레저선박을 이용하는 활동과 서핑, 다이빙 등도 활성화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 레저선박의 등록이나 면허취득자 등 잠재 수요에 비해 활동 인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는 해양관광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대중화 방안과 해양관광에 대한 인식 및 참여를 위한 정보가 부족한 데 따른 결과라는 분석이다. 

홍장원 KMI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은 "해양관광 대중화는 해양관광활동에 대한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데서 시작돼야 한다"며 "학교나 단체를 중심으로 하는 클럽 육성과 체계적 교육시스템의 마련으로 지속적 참여자의 확대와 지역 매니아층을 형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해양레저체험교실과 함께 국제요트대회와 스포츠제전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고 있으나 1회성 행사에 그치거나 일부 동호회 혹은 선수층만이 참여하는 행사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국내 해양레저 활동자와 해양레저사업자 육성을 위해서는 활동 공간과 플랫폼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실제 우리나라 국민에게 바닷물을 만져보고 바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은 해수욕장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해양레저활동 인구. 자료=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 발표자료 발췌

대부분 연안공간은 해운, 항만, 해운, 어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어 일반인이나 사업자들은 접근 자체가 쉽지 않다. 해양관광산업 고도화를 위해서는 활동자, 산업계를 위한 공간의 정비가 필요한 배경이다.

아울러 바다가 공유 공간이라는 인식하는 것과 동시에 해양관광을 위해 누구나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정비하는 것이 시급하다. 

홍장원 KMI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은 "해양관광을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시장을 활성화하고 수요를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해양관광 친수문화 확산과 해양관광 공간 확충, 서비스산업의 발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순환구조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4차 산업시대의 해양관광산업 고도화 및 일자리 창출 방안 정책토론회는 지난 5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최인호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해양레저네트워크 주관,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 공동 후원으로 마련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