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민주신문=신상언 기자]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재계가 충격에 휩싸였다. 삼성 창립 이래 총수가 구속되는 건 79년 만에 처음이다.

삼성그룹은 이 부회장 소식이 전해진 뒤 충격에 빠진 모습이다. 더욱이 지배구조개편과 인수합병(M&A) 등 주요 경영 현안이 올스톱되는 공백이 불가피해 기업 경쟁력에 치명타가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부회장에 대한 두 번째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한정석 영장전담판사는 17일 오전 5시35분 “새롭게 구성된 범죄 혐의 사실과 추가로 수집된 증거자료 등을 종합할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이 부회장은 최순실 일가에 430억원대 특혜 지원한 혐의를 비롯해 재산을 국외로 반출한 혐의,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 위증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위증 혐의를 제외하고 같은 혐의가 적용돼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상진(64) 삼성전자 사장은 불구속 상태로 수사를 받게 됐다.

한 판사는 “피의자의 지위와 권한 범위, 실질적 역할 등에 비추어 볼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영장 기각 사유를 밝혔다.

박 사장은 삼성그룹이 최씨를 지원하는데 실무적 역할을 맡았다고 알려진 인물이다. 지난해 독일에서 최씨를 직접 만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자리에서 최씨가 삼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충격

창립 이래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삼성그룹뿐만 아니라 재계 전체가 충격에 휩싸였다.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은 이 부회장 구속이 결정된 직후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밝힌 삼성 고위 관계자는 “현재 미래전략실 직원들 모두 대기 중이며 혼란스러운 상황”이라며 “어젯밤부터 대기했는데 예상치 못한 결과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삼성그룹은 대외적으로 이 부회장의 구속에 대한 삼성의 입장이라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앞으로 재판에서 진실이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짧은 방침만 전한 상황이다.

한편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경영계는 충격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는 반응을 내놨다.

경총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제조업 전체 매출액의 11.7%, 영업이익의 30%를 차지하는 대한민국 대표기업”이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인 삼성의 경영 공백으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와 국제신인도 하락은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무역협회측도 “수출 부진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상황이 엄중한 이때 한국의 최대 기업인 삼성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는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향방

삼성은 ‘옥중경영’ 사태를 막기 위해 향후 재판에서 이 부회장의 무죄를 입증하는 데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대법원 재판연구관 출신의 성열우 팀장(사장)이 이끄는 미래전략실 법무팀을 중심으로 ‘철벽 방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됨으로써 최순실 일가 특혜지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기업들에 대한 수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검은 그동안 SK·롯데·포스코·CJ 등에 대한 수사도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기업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질 전망이다.

SK는 최태원 회장의 사면 건으로 정부와 모종의 거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SK측은 “2015년 8월 최 회장이 사면 받을 당시에는 미르·K스포츠재단은 언급되지도 않은 상황이라 전혀 연관이 없다”는 입장이다.

롯데측도 면세점 선정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일었던 만큼 안심할 수 없는 입장이다. 신동빈 롯데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독대한 뒤 서울 시내 면세점 추가 특허 발급이 결정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롯데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구속과 관련해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상황에 더 부담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안타까움을 전하면서도 “롯데의 면세점 신규 특허와 미르재단 등에 대한 출연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고 시점도 잘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