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바른정당 원내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49회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에 관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7일 창당 후 첫 원내교섭단체 연설에서 

개헌 로드맵을 제시했다. 또 바른정당의 최우선 가치로 안보를 강조하는 한편, 공정한 시장경제, 혁신성장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49회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지난날 집권여당의 일원으로서 대통령의 헌법과 법률위반, 그리고 최순실 일가의 국정 농단 사태를 미리 막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고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참회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면서 “저희들은 보수의 가치를 지지하는 많은 국민들이 당당하고 떳떳하게 보수임을 말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보수정당을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드배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가의 외교안보 정책이 정권에 따라 흔들리면 최대 수혜자는 바로 북한정권이 될 것이다”며 “때마다 사람마다 흔들리는 외교안보 정책으로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없다. 사드 문제로 더 이상 흔들려서는 안 된다. 현시점에서 대한민국을 지키는 방어무기로 사드보다 더 나은 대안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대한민국의 성장동력과도 맞물린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유승민 의원이 제안한 ‘육아휴직 3년법’과 ‘칼퇴근법’ 등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어 “대기업 정규직의 임금이 100이면, 대기업 비정규직은 64, 중소기업 정규직은 52, 중소기업 비정규직은 35 수준”이라며 “노동시장 내의 이러한 극심한 차별이 청년 실업문제의 핵심 원인 중 하나”라고 진단한 뒤 “노동시장 개혁을 통해 비정규직 임금 수준을 정규직 대비 최대 80%까지 올리겠다”고 공언했다.

개헌의 방향과 시기에 대한 로드맵도 제시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선을 얼마 앞두지 않은 시점에서 권력구조의 교체를 비롯한 헌법의 전면 개정은 매우 어렵다”며 “내년 6월에 있을 지방동시선거때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 우리 국회가 해야 할 일은 헌법 개정의 절차와 시기에 관한 구속력 있는 로드맵을 작성하고 차기 대통령 당선자가 이를 확실히 이행하도록 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촛불민심과 태극기민심이 격렬히 대립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 비추어 보면 헌재의 탄핵심판 결정 이후에도 심각한 대립과 후유증이 예상되고 있다”며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탄핵 인용이든 탄핵 기각이든 그것은 헌법정신의 최종 확인이며, 우리 모두는 그 결정에 당연히 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정당이 함께 헌재 판결에 대한 승복을 약속하고 국민들에게도 차분한 기다림과 승복을 호소해 더 이상의 국론 분열을 막고 국민통합에 앞장서도록 하자. 그래야 대한민국이 다시 하나가 돼 일어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