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지사, 27일 도청에서 ‘도정 열린회의’ 주재..."AI 기반 산업 발전에 경기도 최일선 노력"

27일 경기도청 4층 율곡홀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오병권 행정1부지사, 김현곤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실·국장, 공공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3월 도정열린회의가 개최됐다. ⓒ경기도
27일 경기도청 4층 율곡홀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오병권 행정1부지사, 김현곤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실·국장, 공공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3월 도정열린회의가 개최됐다. ⓒ경기도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7일 열린 ‘도정 열린회의’에서 현대 사회 기술 진보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AI’에 대한 주제를 제시했다.

김 지사는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경험을 언급하며 “여러 가지 국제, 정치, 경제 또 기술 진보 쭉 돌아가는 걸 보면서 경기도가 AI Native가 되자고 하는 주장을 했다”며 “또 얼마 전 금년도 경바시에서 AI와 관련된 강연과 토론회도 해서 직원들에게 좋은 방향을 제시해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헀다.

이어 도청 직원들에게 “간부들, 공공기관장들, 직원들 까지 우선 각자가 AI에 활용하는 시도를 해봤으면 좋겠다. 당장에 큰 욕심 내지 말고 도정에 직접 반영하겠다는 생각 전에 개별적으로 챗GPT나 또는 AI를 활용한 자기 스스로 일에 조금씩 접목하는 시도를 해봤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김 지사는 “더 나아가 이런 것들이 AI 기반을 둔 도정의 효율성 제고 업무 개발을 할 것이며 또 다른 채널에서는 경기도가 AI 산업 또는 AI에 기반을 둔 경제 산업의 발전과 경제 활성화의 최일선에서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산하 공공기관 28곳 전체를 향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28개 공공기관은 직원이 7천 명에 이르고, 예산이 8조 원이 넘는 도정의 아주 중요한 축이다”라며 “공공기관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지침을 만들었고 이제는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야 할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과·성과에 따라 필요하면 조치를 하겠다. 임기는 하라는 일이 제대로 지켜질 때 임기라고 여러 차례 얘기한 바 있다”며 “기관 간에 서로 칸막이 치고 자기 일하면 다인 것처럼 하는 것은 마치 러닝머신에 올라가서 땀을 뻘뻘 흘리는데 한 발자국도 나가지 않는 것과 같다”고 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의료파업이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선 국민들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처도 당부를 전하며 “공공의료원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오병권 부지사 중심으로 의료 공백을 막기 위한 비상체계 가동 등 6개 공공의료원, 민간을 포함한 우리 의료기관 여러분에게 감사 말씀드린다”고도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