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계획(안) 조감도. (사진=한양 제공)
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계획(안) 조감도. © 한양

민주신문=승동엽 기자|한양은 GS에너지와 전남 여수시 묘도에 위치한 ‘동북아 액화천연가스(LNG) 허브터미널’ 조성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주주 간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동북아 LNG 허브터미널은 20만kL급 LNG 저장탱크 4기, 기화송출설비, 최대 10만 톤 규모의 부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양사는 LNG 생산·저장·유통 등 시설 조성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해 LNG 허브 터미널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방침이다. 또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청정에너지 허브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양은 약 312만㎡ 규모의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 조성과 LNG 저장탱크, 접안부두 등 상부시설 건설을 주도할 계획이다. GS에너지와 함께 LNG 터미널의 운영에 필요한 수요처 발굴도 추진한다.

한양과 GS에너지는 본 사업을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 ‘동북아엘엔지허브터미널 주식회사’의 지분을 60%, 40%씩 각각 보유하게 된다.

동북아 LNG 허브터미널은 이번 협약 이후 LNG 저장탱크 1·2호기의 건설을 위한 본공사 착공을 진행하는 등 2027년 말 상업 운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한양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에너지 분야 시공 및 사업 운영 역량을 갖춘 양사가 공고히 협력한다면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는 물론 상부 시설 구축 등 실질적인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와도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