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을 여론조사, 한정민 20%·공영운 46%·이준석 23%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노트북을 들고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민주신문 김현수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노트북을 들고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민주신문 김현수 기자

민주신문=이현민 기자|이준석 개혁신당 후보의 첫 여론조사가 공개됐다. 한길리서치가 인천일보·경인방송 의뢰로 지난 15~16일 화성시을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유권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공영운 후보 지지율은 46.2%로 집계됐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23.1%, 국민의힘 한정민 후보는 20.1%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를 기록했다. 성·연령·지역별 할당 무작위 추출에 의한 무선 ARS 100%[가상번호 100%]로 이뤄졌다. 표본 수는 503명이며 응답률 6.3%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화성을 지역구의 경우 이 후보의 출마지로서 많은 기대를 모았다. 특히 개혁신당은 ‘반도체 벨트’라는 전략을 내세우며 이 후보를 화성을에 공천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 이 후보는 오차범위 밖 지지도 2위를 기록하며 불리한 상황에 놓여있다.

그럼에도 개혁신당은 이 후보의 지지도에 대해 고무적으로 바라봤다. 개혁신당의 낮은 정당 지지도에 비하면 이 대표가 분전한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 후보가 여당 후보와 단일화를 한다면 승산이 있다고 전망한다. 실제로 현재 이 후보와 국민의힘 소속인 한정민 후보의 지지율을 합한다면 1위인 공영운 후보의 지지율과 엇비슷해진다. 

◇ 개혁신당의 반도체 벨트 전략…지지율은 ‘글쎄’

이준석 후보는 지난 17일 자신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미래 세대를 어떻게 개혁의 길로 이끌까에 대한 지도자로서 고민하기 위해 화성 동탄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후보는 서울 노원 지역에서 3번 출마한 바 있다. 그러나 개혁신당이 반도체 벨트 전략을 구축하자 이 후보는 최종적으로 화성을 출마를 결심했다. 이 후보는 용인갑에 출마하는 양향자 원내대표, 화성정에 출마하는 이원욱 의원과 함께 경기도 지역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를 비롯한 개혁신당 총선 출마자들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찾기도 했다. 이 후보는 지난 12일 “인재들이 의대나 고소득 직종으로 가는 것보다 반도체 분야에서 잘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우리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서철모 전 화성시장도 이 후보에게 힘을 보탰다.

서 전 시장은 지난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생활 정치, 지방정치를 표방하고 동탄에 쓸모 있는 정치인이 되기 위해 애썼던 저의 의지와 열정으로, 동탄의 발전을 끝까지 이뤄낼 수 있는 이준석 후보의 당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생각과는 다르게 이 후보의 지지율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1위인 공영운 후보와 비교해 볼 때 20% 뒤쳐져 있다. 이는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수치다.

정치권 관계자는 “3자 구도로 간다면 민주당이 이길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힘과 개혁신당이 중도 보수층 표를 나줘 가져갈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인재 영입 환영식에서 한정민 후보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 뉴시스

◇ ‘보수 단일화’ 여부 촉각…“현실 가능성 없어”

이 후보가 당선권에서 멀어지자, 정치권 일각에서는 ‘보수 단일화’가 이뤄지는 거 아니냐고 주장했다. 특히 보수성향의 이준석 후보와 한정민 후보 간의 단일화 가능성을 높게 점치기도 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선거 공학적으로만 본다면 이준석과 한정민이 연합하는 게 맞다”라고 말했다.

다만 화성을 내에서 정권심판론이 거센 만큼 이 후보가 한 후보와 손을 잡지 못할 거라는 관측도 나왔다. 

18일 인천일보·경인방송 공동 여론조사를 분석해 보면 정권심판론이 67.3%로 정부 안정론 25.3%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 정치 평론가는 “이 후보의 단일화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 개혁신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국민의힘에 비판적이다. 이러한 와중 이 후보가 여당 후보와 손잡을 순 없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특히 개혁신당도 중앙당 차원에서 지역구 단일화는 없다고 밝혔다. 지역구 단일화에 대해서 전혀 논의된 적이 없을뿐더러 계획된 바도 없다는 것이다.

개혁신당 한 관계자는 “명분적으로나 실리적으로 지역구 단일화 가능성은 없다. 중앙당 차원에서는 지역구 단일화에 대해서 전혀 생각한 바가 없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