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경기언론인클럽 경기도지사 초청토론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각 언론사 패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경기도
11일 오후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경기언론인클럽 경기도지사 초청토론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각 언론사 패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경기도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1일 국민의힘이 김포시 등 일부 시군의 서울 편입과 경기분도 병행 추진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과 관련 “총선을 앞두고 표를 얻기 위한, 그야말로 정치적인 표를 구하기 위한 대표적인 '빌공 자' 공약, 내지는 사기극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이날 경기언론인클럽이 주최한 초청토론회에서 이같이 지적하며 “인접한 해당 시에게는 자산가치 상승이라는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표를 구걸하는 것이고, 그밖에 북부지방에는 북부특별자치도를 함으로써 하겠다고 하는 표를 구걸하는 것인데 어떻게 2개가 동시에 가능하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2대 국회가 개원하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1호 법안으로 제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아울러 김 지자는 작년 말 정부에 요청한 북자도 추진에 대한 주민투표와 관련 “답을 아직 주지 않고 있는데 마침 정치적 사기극인지는 몰라도 여당에서도 그렇게 한다니까 주민투표를 같이해서 민선 9기 출범 때까지 이 문제의 매듭을 지었으면 좋겠다"고도 덧붙였다.

김 지사는 규제에 묶여 있는 북자도 내 연천군 파주 김포 등의 현실을 설명하며 “여당이 진정성이 있다면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현재 규제 완화 방안을 열심히 찾고 있지만 중요한 건 정부다. 정부도 규제 완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김 지사는 "대통령이 1월부터 지금까지 경기도 몇 번 왔는지 아십니까? 여당 비대위원장이 몇 번 왔는지 아십니까? 두 분 합쳐서 거의 20번 가까이 왔다”며 “선거 아닐 때 몇 번이나 왔습니까? 와서 지역 공약하면서 실질적으로 선거운동하고 있다"고도 꼬집었다.

그러면서 "GTX다 뭐다 하는데 경기도지사와 협의하거나 부른 적이 거의 없다. 이게 도대체 무슨 꼴인지 모르겠다"고도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