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상 및 자살률 높은 노인층 위한 대책 마련 시급
복지 및 정신 건강 전문가 참여 TF 운영 통해 정책발굴 나서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경기도가 노인의 사회적 고립과 우울·자살·고독사 대응을 위한 전담조직 구성에 나섰다고 7일 밝혔다.

2023년 행안부 통계에 따르면 경기도 노인인구는 약 212만 명(전국 65세 이상 인구의 21.8%)으로 17개 시·도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위기 상황에서 인적, 정신적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없는 사람의 비율을 보여주는 사회적 고립도와 자살률이 너무 높다는 데 있다.

이에 경기도는 학계와 현장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전담 조직인 ‘경기도 노인마음돌봄 전담 조직(TF)’을 통해 노인의 사회적 고립과 우울·자살·고독사 대응을 위한 정책과제 발굴에 나선다.

‘노인 마음돌봄 전담조직(TF)’은 도 복지국 산하 자문기구로 노인복지과장을 단장으로 노인정책 관련 부서 팀장, 공공기관 소속 담당자, 의료·복지 분야 관련 민간 전문가 8명 등 총 19명으로 구성됐으며 8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공식 활동에 들어간다.

노인 마음돌봄 전담 조직(TF)은 앞으로 △도 정책 현황 및 개선점 △경기도형 노인마음 통합돌봄 모델 수립 △단·장기 정책과제 해결을 위한 신규사업 구상 등의 활동을 할 예정이다.

또, 은둔·고립 노인을 찾아내 심리상담과 정신건강 서비스, 복지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할 방침이다. 특히 기존 복지서비스가 소득지원, 요양서비스 제공 및 일상 돌봄에 집중돼 상대적으로 지원이 부족했던 마음돌봄 복지에 집중할 계획이다.

전담 조직 단장인 이은숙 노인복지과장은 “이번 전담 조직 출범은 ‘노인이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고민이 반영된 것으로, 노인의 우울·고독사에 대해서는 다양한 접근이 가능한 만큼 활발한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 중심형 과제 발굴의 기회가 되도록 내실 있게 전담 조직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