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연구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는 모습. © 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연구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는 모습. © 금융감독원

민주신문=승동엽 기자|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5일 홍콩H지수 기반 주가연계증권(ELS) 대규모 손실 사태에 대해 배상비율이 0%부터 100%까지 차등화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일괄 배상이 가능한지 묻는 질문에 “그렇게는 준비하고 있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판매 당시로 보면 예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서 한 것이기 때문에 그와 관련 자기책임 원칙이라는, 보통 원금 보장이 안 되는 상품을 했을 때 자기가 의사결정했던 것에 대한 책임을 자기가 져야 된다는 게 한 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또 하나는 과거 해외금리연계펀드(DLF) 사태 등 전후해서 2020년 이후에 금융소비자보호법에서 원칙을 두고 있는 것들, 금융소비자 보호 원칙과 자기책임 원칙 양쪽을 어떻게 비교 형량할까 이런 문제가 남아있다”고 했다.

또 그는 “ELS 같은 경우 한 20년 가까이 판매된 상품인데 그러면 과거에 수익 손실 실적을 분석해서 고객한테 설명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면서 “특정 금융회사 같은 경우 20년 실적을 분석해서 그 중에 20% 이상 손실난 구간들이 8% 정도 확률로 있다 이렇게 상품 설명을 한 게 있다”고 했다.

이어 “그걸 걷어내버리고 짧은 기간, 10년으로 하면 2007~2008년에 있었던 금융위기 기간이 빠져 손실률이 사실상 0에 가깝게 수렴을 한다”며 “20년 실적 분석을 누락한 걸 보면 사실은 의도를 갖지 않고는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 그런 것들이 일부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기책임 원칙과 관련 과거 경험이 많이 쌓이지 않았을 때는 일률적으로 ‘20%는 배상하라, 50%는 배상하지 말아라’ 이렇게 했다”면서도 “지금 그것보다는 연령층, 투자경험 내지 투자목적, 창구에서 어떤 설명을 들었는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수십가지 요소들을, 지금 어떤 매트릭스에 반영해 정리하는 작업을 지금 하고 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