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수혜대상 150만 명까지 확대 및 ‘근로장학금’ 지원대상 20만명 까지 늘릴 것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경기도 광명시 소재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청년들이 직면한 고민을 경청하는 한편 대학생 장학금 3종 패키지 등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뛰어난 대한민국의 청년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며 “청년들이 그 누구보다 중요한 국정운영의 동반자다”라고 강조헀다.

아울러 “청년들이야말로 기득권과 이권 카르텔에 매몰되지 않은 자유로운 존재이기 때문에 가장 공정하고 정의로운 시각으로 우리 사회를 바라볼 수 있다”며 “정부는 이러한 청년의 시각을 중요시 하여 출범 이후 장관급 24개 부처에 청년보좌역과 자문단을 선발하고 모든 정부위원회에 청년들을 참여시켰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이 걱정 없이 공부하고 일하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 한 뒤 “‘국가장학금’ 제도를 대폭 확대해 전체 200만 명의 대학 재학생 가운데 현재 100만 명이 받는 국가장학금 수혜대상을 150만 명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한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근로장학금’을 대폭 확대하여 지원대상을 작년 12만 명에서 내년에는 20만 명까지 늘리고, ‘주거장학금’도 신설해 연간 240만원까지 지원하겠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저출생 문제 극복을 위해 부영 그룹 등 기업들이 출산지원금을 지급 하며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과 관련 “전액 비과세해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고 더 많은 근로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