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 NH투자증권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 NH투자증권

민주신문=승동엽 기자|이달 임기가 만료되는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가 자리에서 물러난다.

정 대표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주주총회 때까지 역할을 하고 회사를 떠나기로 했다”면서 “한동안 여러 이야기가 있었지만 이제 스스로를 정리할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2005년 투자은행(IB) 대표로 출발, 최고경영자(CEO)까지 20년 가까운 세월을 보냈다”며 “제대로 한 것이 있는지 돌아보면서 많은 반성을 한다. 이제 우리 회사도 한 단계 더 도약을 할 때인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금투사 CEO, 참 어려운 자리인 것 같다. 자본시장을 잘 이해해야 하고, 미래와 고객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며 “다른 금융업과는 달리 시장에서 존재해 끊임없는 변화, 가격 탐색 요구에 대응하고 시시각각 판단이 조직의 흥망성쇄와 연결돼 있어 여타의 업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지난 2018년 NH투자증권 대표에 오른 후 2020년과 2022년 각각 연임에 성공했다. 그는 지난해 11월 옵티머스 사태로 금융위로부터 문책 경고를 받았지만, 최근 법원에 제기한 중징계 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며 연임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한편 현재 NH투자증권 이사회 내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차기 사장 인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임추위는 이번 주 내 숏리스트를 확정하고 내주 최종 후보를 선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