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독립의 열망 아래 모두가 하나가 되었던 3·1운동 정신 필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일 오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일 오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경기도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3·1운동 105주년을 맞아 “일제의 압제에 맞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항거했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께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1일 오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정의ㆍ상생ㆍ화합의 3․1정신을 더 크게 잇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 우리에게 3·1정신이 필요다. 세계의 흐름에 발을 맞추고, 세계사적 반전을 이끈 3·1정신,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나라를 향한 3·1정신, 민족의 화합과 단결을 이룬 3·1정신, 경기도는 위대한 3·1정신을 이어 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3․1운동은 세계의 약소민족들에도 용기를 주었다. 인도 간디의 비폭력 저항 운동, 중국 청년들의 5․4운동에도 조선의 독립운동이 큰 영향을 미쳤다. 강대국 중심의 세계질서에 균열을 낸 일대 사건이었다”고 의미를 강조했다.

아울러 “경기도는 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휴머노믹스’로 잇겠다. 사람 중심의 경제 전략으로 성장잠재력을 끌어올리고, 사람에 대한 투자로 새로운 기회의 사다리를 놓겠다”며 “기업가 도정, 민생 안정, 사회혁신 투자를 통해 기회가 넘치는 사회, 지속 가능한 사회, 모두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배려와 존중’으로 화합의 3․1정신을 실현하겠다고도 했다. 김 지사는 “1919년 3월 1일, 만세의 함성이 가득했던 거리는 세대와 성별, 이념과 종교, 지역과 계층을 뛰어넘은 민족 대화합의 장이었다”며 “자주독립의 열망 아래 모두가 하나가 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증오 정치, 배제와 혐오, 갈라치기가 만연하다. 이제는 끝내야 한다. 배려와 존중, 대화와 타협으로 힘을 모아내야 하고 그것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가장 큰 동력이다. 경기도는 민족 화합과 단결의 3․1정신을 이어받아 국민 통합의 길로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