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7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가상자산사업자 CEO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7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가상자산사업자 CEO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민주신문=승동엽 기자|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연구기관장들과 만나 국내 금융산업 트렌드를 논의했다. 특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가계부채 등 시장 리스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금감원은 28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금감원장-연구기관장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먼저 이 금감원장은 “국내 주식시장의 저평가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다양한 원인이 거론되지만 가장 대표적인 요인으로 국내 상장기업의 미흡한 주주환원 정책이 지목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실제 최근 10년간 주주환원율은 29% 수준으로 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며 “금감원은 ‘주주보호’와 ‘기업가치 제고’ 달성을 위해 힘을 쓰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금감원장은 미래 금융산업의 근간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를 적극 수용해 혁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점도 피력했다.

특히 그는 인구구조 변화와 관련해 “부동산 및 이자수익 중심의 현 금융산업 구조를 선진국형으로 개선할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조직을 신설해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금융회사에 대한 사이버 위협 관련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한 AI 금융서비스 활용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기후금융 대응 노하우를 동남아 감독당국 등에 적극 전파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내외 리스크와 관련한 대응 방침도 논의했다. 그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과도하게 투자된 금융 자금이 묶이게 되면서 소위 ‘돈맥경화’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에 금감원은 PF 사업성을 엄정히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기준을 개정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업성이 현격히 부족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금융회사가 충분한 충당금을 쌓도록 하고 정리·재구조화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멀지 않은 시점에 PF 사업장 재구조화 모범 사례들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가계부채에 대해서는 채무상환 능력에 기반한 대출 관행을 확립하고, 다중채무자 채무상환 능력 악화에도 공적·사적 채무조정 활성화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재기를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감담회에는 박종규 금융연구원장,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김원준 삼성글로벌리서치소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