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명 ~ 2000명 규모로 예상되는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증원 정부 발표가 예정된 6일 서울 소재 의과대학 앞에서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 뉴시스
1500명 ~ 2000명 규모로 예상되는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증원 정부 발표가 예정된 6일 서울 소재 의과대학 앞에서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 뉴시스

민주신문=이현민 기자|의대증원을 문제를 두고 정부와 전공의들이 격렬하게 대치 중인 가운데 정부와 전공의들 사이에서 중재에 나섰던 정진행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병리과 교수)과 김종일 서울의대 교수협의회장이 사퇴를 선언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에 따르면 정 비대위원장과 김 회장은 26일 동반 사퇴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는 정부가 의대 2000명 증원 정책 추진을 멈추고, 전공의들이 복귀하면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앞서 이날 오전 성명을 통해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을 복귀시키려면 협박이나 강제가 아닌 설득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교수들과의 소통을 정례화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비대위는 "전공의들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현장을 떠나고 있다"면서 "이를 돌리기 위한 대책은 협박이나 강제가 아닌 설득에 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 비대위원장과 김 회장이 동반 사퇴를 결정하게 된 배경에는 정부의 엄정 대처 기조에 변화가 없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날 정부는 오는 29일까지 전공의들에게 현장 복귀를 요구했다. 내달부터는 미복귀자에 대해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사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의료공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전공의와 정부 간 중재에 나선 의대 교수들과 대화는 가능하지만 대표성을 갖춰야 한다고 전했다. 

결국 의대증원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이해당사자이자 대학병원, 특히 대형 병원의 핵심 인력인 전공의 측이 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여러 차례 열린 마음으로 대화할 자세가 돼 있다는 메시지는 분명히 드렸지만 대표성이 있느냐"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에서 전체 의견을 대표할 수 있도록 대표성을 갖춰 대화 테이블에 나와주신다면 훨씬 효율적인 대화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