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집단행동 대비 현장점검에 나선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송파구 국립경찰병원을 찾아 김진학 경찰병원장 등 의료진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의사 집단행동 대비 현장점검에 나선 한덕수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송파구 국립경찰병원을 찾아 김진학 경찰병원장 등 의료진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뉴시스

민주신문=승동엽 기자|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료계 집단행동 확산 상황 대응과 관련해 공공 의료기관 진료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었다. 정부는 이날 오전 8시부로 보건의료재난 경보단계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또 한 총리 주재 중대본을 구성해 범정부 총력 대응체계에 나섰다.

정부에 따르면 전날 기준 총 8900여 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내고 7800여 명이 근무지를 이탈했다. 한 총리는 의대생 동맹휴학과 수업거부, 대한의사협회의 대규모 도심 집회 예고 등 의료계 집단행동이 본격화됐다고 했다.

한 총리는 “환자분들의 피해도 계속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는 총 189건이며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범정부 차원의 대응을 통해 사태를 조속히 안정화하고 국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환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공공의료 기능을 최대한으로 가동하고, 병원 임시 의료인력 확충 여건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모든 공공의료기관의 평일 진료시간을 가능한 최대로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 진료도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어 “응급실 24시간 운영체제도 지금처럼 유지하고, 중증·위급환자의 이송과 전원을 컨트롤하는 광역응급상황실을 3월 초 4개 권역에 신규로 개소해 응급환자가 골든타임 내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병원에 남아 환자를 지키고 계신 의사, 간호사, 병원 관계자 여러분의 부담도 줄여드려야 한다”며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 시 수가를 2배로 대폭 확대하고 관련 규제를 완화해 인력의 탄력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 총리는 “보훈부, 고용부, 국방부, 지자체 등 소관 병원이 있는 기관에서도 외부 의사나 시니어 의사 선생님 등의 대체의사를 임시로 채용하는 등 의료공백에 총력 대응해 주시기 바란다. 재정지원은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