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한국은행

민주신문=김다빈 기자|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3.5%로 9차례 연속 동결했다. 여전히 고물가에 대한 우려가 있는 가운데, 가계부채 규모도 좀처럼 줄어들지 않아 관망세가 유지되고 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3.5%로 동결했다.  

금통위는 지난 2022년 4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사상 처음으로 7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그 이후 작년 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열린 9차례 금통위에서 모두 금리를 동결했다.

한은이 또다시 금리를 동결한 배경은 불확실한 물가 상황이 꼽힌다. 지난달 물가 상승률은 2.8%였다. 반년 만에 2%대로 내려온 것이지만, 신선식품지수가 7년 만에 최대 상승률을 기록하며 체감 물가 상승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또 중동 분쟁에 따른 국제유가 불확실성에 물가 불안도 가시지 않은 상황이다.

가계부채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유연한 통화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란 점도 금리 동결에 큰 영향을 끼쳤다. 최근 발표된 지난해 가계빚(가계신용)의 경우 1886조 원을 나타냈다. 이는 역대 최대치다.

이날 한은은 금통위 기준금리 결정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 추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또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 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경제는 둔화 흐름이 이어지겠지만 예상보다 양호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며 "주요국의 인플레이션은 낮아지고 있지만, 목표수준으로 안정되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으로 수렴할 것이란 확신이 들기 전까지 통화긴축 기조도 충분히 장기간 지속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금융안정과 성장 측면의 리스크·가계부채 증가 추이·주요국의 통화정책 운용 및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양상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