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2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을 갖고 있는 모습. © 뉴시스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2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을 갖고 있는 모습. © 뉴시스

민주신문=승동엽 기자|정부가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점검을 한 결과 소속 전공의 55%가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 중 25%가 근무지를 이탈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의 55%인 6415명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사직서는 모두 수리되지 않았지만, 사직서 제출자의 25%인 1630명은 근무지를 이탈했다.

박 차관은 “근무지 이탈의 경우 세브란스 병원, (서울)성모병원 등이 상대적으로 많았다”면서 “나머지는 이탈자가 없거나 소수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병원별 숫자가 공개되면 자기들끼리 독려와 비판이 있을 것 같아서 바람직하지 않겠다는 판단이 들어 개별 기관 통계는 당분간 공개를 안 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가 10개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한 결과에서는 19일 오후 10시 기준으로 1091명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했으며 757명이 출근하지 않았다.

전날부터 운영한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에 접수된 피해 상담 사례는 총 34건이었다. 구체적으로 ▲수술 취소 25건 ▲진료예약 취소 4건 ▲진료 거절 3건 ▲입원 지연 2건 등이 접수됐다.

박 차관은 “이 중에는 1년 전부터 예약된 자녀 수술을 위해 보호자가 회사도 휴직했으나 갑작스럽게 입원이 지연된 안타까운 사례도 있었다”며 “정부는 이러한 피해사례를 검토해 환자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신속히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소송에 대한 지원도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