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 교섭단체대표연설 "이번 총선, 대한민국이 미래로 가느냐, 과거로 뒷걸음질치느냐 기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회국회(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회국회(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진행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윤석열 정부 2년 만에 언론자유를 비롯한 민주주의는 후퇴하고 경제와 민생은 파탄 직전이며 국격은 계속해서 추락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에게 약속했던 공정과 상식은 흔적도 찾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윤석열 정부의 오만과 독선으로 정치는 타협과 합의의 기능을 잃은 채 극단적인 대립과 증오, 혐오에 포획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같은 정치권의 현 상황에서 대해 자성의 목소리로 냈다. 그는 “여기에는 더불어민주당의 책임도 있다. 지난 시기 저희는 국민께서 보내주신 성원과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민주당이 부족했던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간곡히 호소드린다. 많이 부족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세력은 더불어민주당 뿐이다”며 “민주주의와 민생을 지킬 수 있는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이번 총선, 국민의 선택을 통해 대한민국이 미래로 가느냐, 과거로 뒷걸음질치느냐 민주주의를 회복하느냐, 권위주의로 회귀하느냐 공정하고 상식적인 사회로 가느냐 반칙과 특권이 판치는 사회로 가느냐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며 “깨어있는 시민의 행동하는 양심으로 다시 대한민국을 바로 세워 주십시오”라고 재차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정치에서 사라진 상생과 협력 관용과 협업의 정치를 시작하겠다”며 “소통으로 지혜를 모아 개혁과제들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치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