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지원센터 유치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기관별 역할 발굴·지원
▲소형모듈원자로 관련 산업 정보교류 및 홍보 추진 등에 상호 협력

사진제공/부산시
사진제공/부산시

민주신문=양희정 기자|부산시는 15일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부산상공회의소, 한국기계연구원과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지원센터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약기관을 대표해 박 시장,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 류석현 기계연 원장이 참석했다.

소형모듈원자로(SMR)는 하나의 용기에 원자로와 증기 발생기, 냉각재 펌프, 가압기 등 주요 기기를 모두 담은 일체형 원자로이며,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추진이 가능한 동력으로 세계 선진국에서 기술개발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제작지원센터는 원전 기자재 기업의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력양성, 기업지원, 장비대여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시설이다. 

이에, 산업부가 공모를 통해 올해 유치 지역을 선정할 예정이며, 시는 강서구 미음연구개발(R&D)산업단지 내에 제작지원센터를 건립하는 내용으로 사업에 응모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부산 원전기자재 기업의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역량을 강화하고, 산업부의 공모사업인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지원센터' 건립사업을 부산으로 유치하는 데 관계기관이 상호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이 체결되면, 3개 기관은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지원센터 유치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기관별 역할 발굴·지원 ▲소형모듈원자로(SMR) 관련 산업 정보교류 및 홍보 추진 ▲그 밖에 각 기관이 협의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이번 협약으로 지역 경제계 지원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부산상공회의소와 소형모듈원자로(SMR) 혁신제작 기술을 보유한 한국기계연구원의 협력을 이끌어내 더욱 큰 의미가 있다.

한편, 부산에는 110여 곳의 원전기자재 관련 기업이 있으며, 시는 소형모듈원자로(SMR) 산업 등 부산 원자력 산업의 생태계 강화와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지원센터 부산 유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부산지역 원전산업 활성화 및 기업지원을 위한 수요조사(2023)를 실시하고 소형모듈원자로(SMR) 소재·부품·장비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2023)를 개최했으며, 부산지역 원전 중소기업과의 현장간담회(2023)도 개최한 바 있다.

또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원자력 및 원전해체, 2020)로 지정받고, 한국원자력환경복원연구원도 부산에 건립(2026 하반기 준공예정)하고 있다.

업무협약을 통한 기관 간 상호 협력으로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지원센터가 부산에 유치·건립되고 관련 산업이 육성되면, 고리원전을 중심으로 한 원전 환경복원 산업, 소형모듈원자로(SMR) 보조기기 산업과 높은 상승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력, 에너지(해양수소생산), 기계, 조선, 방산 등의 산업에 적용하기에도 쉬워 높은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도 전망된다.

박형준 시장은 “소형모듈원자로(SMR) 산업이 부산에서 발전하게 된다면, 전후방 연관 산업이 연쇄적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하며 부산의 경제 체질 개선에 크게 이바지할 것"다.

또, 그 시작이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작지원센터 유치라고 생각하며, 오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우리시와 부산상공회의소, 한국기계연구원이 원팀이 돼 좋은 결과를 볼 때까지 계속해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