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김다빈 기자|금융당국이 연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리스크와 관련한 금융사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전날 증권사 22곳의 PF·리스크 담당 임원들과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당국은 리스크 관리를 위한 충당금 적립 강화, 부동산 PF 부실에 따른 손실 인식 반영 등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5일 업무계획 간담회에서 이복현 금감원장은 "과거에 많이 배려했다면, 지금은 시장원칙에 가까운 방식으로 부동산 PF에 대한 구조조정을 해야할 것"이라며 "이해관계에 따른 강한 저항이 있더라도 뚫고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비롯해 금융당국은 최근 '부동산 PF 부실정리 로드맵'을 추진하고 있다.

지속해서 정부가 금융사들을 향해 부동산 PF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데는 금융사들이 사업장 관련 업체들과 이해관계에 따라 부실정리를 늦추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앞서 지난달 23일 개최된 임원회의에서도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같은 우려를 전했다. 이 원장은 "정상적 사업 추진이 어려운 사업장마저 만기연장을 해주는 등 부실 사업장 정리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는 금융 분야의 생산적 자금배분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