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가 예고된 30일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대규모 인명 참사가 발생한 사건의 진실마저 가로막으려 하는 것은 아무런 정당성이 없는 거부권이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는 특조위 구성 등이 독소조항이라고 주장하는데, 국회를 통과한 법안은 정부여당 입장을 충분히 반영한 국회의장의 중재안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해당 법에서 특검도 제외했고, 법안 시행도 총선 이후로 했으며, 특조위 활동 기간도 단축하는 등 여러 차례 양보에 양보를 거듭했다. 정당성 없는 거부권 행사는 대한민국을 참사에도 책임지는 사람 없고, 사과하는 사람도 없고, 진실 규명 노력도 없는 나라로 추락시키고 있는 것이다”고 부연했다.

홍 원내대표는 “참사 희생자에는 26명의 외국인도 있습니다. 세계가 대한민국이 참사를 어떻게 대하는지 지켜보고 있는 것”이라며 “진실과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 대통령이 해외에 나가서 아무리 우리나라를 홍보한들, 이래서야 국격이 올라가겠나”라고 반문했다.

끝으로 홍 원내대표는 “유가족들이 한파에 길 위에서 오체투지와 15,900배를 하면서 호소한 것은 오직 진실과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라며 “그런 피맺힌 호소를 외면하고 돈으로 때우겠다는 천박한 인식은 매우 유감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제출한 법에는 그런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실제 책임과 진상규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의 어떠한 배상과 보상도 이루어질 수가 없는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