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대 총선이 72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직 선거제의 향방은 오리무중이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29일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국회는 국민들이 혼돈 없이 주권을 행사하시도록 쉽고 직관적인 선거제를 만들 의무가 있다. 또한 선거제를 변경할 경우 빨리 확정하여 국민들께 충분히 안내하고 홍보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선거제 확정을 미루는 것은 명백히 국민 주권 행사를 방해하는 일”이라며 “애초에 현행 준연동제 비례제도, 20대 국회에서 공수처법 처리가 간절했던 민주당이 정의당과 야합하면서 탄생한 산물이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 내부에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며 비례연합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며 “비례연합정당은 비전과 정강정책이 다른 정당들이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해 이합집산하는 것으로 정책 선거가 아닌 네거티브 선거, 이념 선거를 유도해 민주주의의 발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끝으로 윤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일찍이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입장을 정하고 민주당과의 협상을 기다리고 있다. 비록 위성정당 창당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긴 했으나 이는 민주당의 폭거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일 뿐, 21대 총선처럼 위성정당을 통해 선거를 치르기를 결코 바라지 않는다”며 “민주당은 국민들께 또 한 번 혼란을 안기지 말고 하루빨리 선거제에 대한 입장을 정해 협상 테이블로 나오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