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최정희 조합장 직무정지’ 부정선거 가처분 인용

재건축 추진 20여년 만에 조합설립 인가를 받은 서울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최정희 조합장이 지난 12일 법원으로부터 부정선거 혐의로 직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사진=김현철 기자
재건축 추진 20여년 만에 조합설립 인가를 받은 서울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최정희 조합장이 지난 12일 법원으로부터 부정선거 혐의로 직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사진=김현철 기자

민주신문=김현철 기자|서울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조합의 최정희 조합장이 부정선거 관련 법원으로부터 직무정지 처분을 받은 가운데, 은마소유자협의회(은소협) 이재성 대표는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최 조합장의 부정선거 수법에 대해 낱낱이 공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오후 은마아파트 상가 내에 위치한 은소협 사무실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이재성 대표는 “그날 조합장 선거는 처음부터 조작, 계획된 선거”라고 규정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8월 조합장 선거에서 최 조합장과 경합을 치른 후보이다.  

선거는 우편투표와 선거 당일 현장투표 방법으로 이뤄지는데, 이 둘을 합산해 더 많이 득표한 후보가 조합장에 당선된다. 당시 현장투표에서 80% 가까이 득표한 이 후보는 월등히 많은 득표를 했음에도 최종 838표를 받는 등 2702표를 받은 최 후보에 3배가 넘는 표 차이를 보였다. 당시 재건축 업계에서도 이 정도 표 차이로 당선되는 경우는 유례없는 일이라며 놀랍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이 대표는 “당시 선거에서 선거관리위원회는 강남구청의 지시에도 불응하고 최 조합장 측근으로 이뤄진 선관위원들을 선정했고, 투표용지도 서울시 선거관리 표준 규정에 있는 투표용지와 다른 걸 사용했다”며 “조합원이 4262명임에도 불구하고 투표용지를 1만7000장을 찍어 부정한 방법에 사용했을거라는 충분한 심증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선관위에 남은 투표용지에 대해 폐기처분했는지 자료 요청을 요구했으나 답변이 없었다고 밝혔다. 

은마소유자협의회(은소협) 이재성 대표는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8월 최정희 조합장 측의 부정선거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현철 기자
은마소유자협의회(은소협) 이재성 대표는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8월 최정희 조합장 측의 부정선거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현철 기자

또한 “최 조합장 측은 선관위 사무실 우편투표함이 있는 장소의 CCTV 녹화 내용도 제출하지 못하고 있다”며 “우편투표함을 관리하던 사무실에 아무도 못 들어오게 하고 외부 가림막을 설치하는 등 철저하게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부정을 저질렀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밖에 조합설립 미동의자한테는 갈수 없는 우편투표 용지가 120개 배달돼 이들이 투표를 했고, 일부는 중복 투표까지 되는 사례도 있었다”며 “이런 수많은 의혹 때문에 재검표를 요청했지만 그들은 투표용지를 스캔한 조작된 스캔 파일을 줬다. 이런 것들을 (법원이) 다 인용해 최정희 조합장 직무를 정지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런 식으로 투표용지를 바꿔치기 할 수 있는 작업들을 사전에 다 준비해 놓은 상태에서 계획된 선거를 치렀다고 주장했다. 

표 차이가 크게 난 이유를 묻는 기자 질문에는 “표 차이가 클수록 문제삼지않는다는 법원판결이 있다”며 “아마도 그런 점을 노리고 최정희 측에서 대규모 부정을 저지른 것 같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재건축은 절차법이라며 총회 시작 전부터 절차와 규정을 지키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라고 했는데도 최 후보는 온갖 불법과 절차를 무시해 이런 결과를 초래시켰다”며 “그렇다고 이로인한 재건축 지연은 원치 않는다. 조합장 직무정지와 상관없이 정비사업 진행은 차질 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에 대해 조합측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드릴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