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라인 증설 하면서 원전으로 충당하겠단 얘기는 세계 트렌드 모르는 무식한 얘기"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 참석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파티 비롤(Fatih Birol)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과 만남을 가졌다. ⓒ경기도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 참석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파티 비롤(Fatih Birol)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과 만남을 가졌다. ⓒ경기도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스위스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대통령이 수원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언급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622조원 투자’에 대해 문제 제기를 했다.

김 지사는 18일 오전 자신의 SNS '라이브방송3'를 통해 “지금 622조 투자를 하겠다고 하는데요. 이게 자그마치 2047년까지이다”며 “그러니까 앞으로 23, 4년 뒤 얘기까지 포함된 거고 과거에 전 정부에서 했던 투자까지 다 합쳐서, 삼성과 SK하이닉스 투자를 다 합쳐서 발표를 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컨대 작년에 발표한 삼성의 용인 남사에 300조 하겠다 하는 것까지 다 포함한 돈”이라며 “더 재미있는 것은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것은 경기도 정책을 표절한 것 같아요. 작년 6월에 제가 이미 제 중점과제 중에 이 똑같은 얘기를 했다”고도 덧붙였다.

김 지사는 “왜 이렇게 기업이 하는 것을, 이미 했던 것, 앞으로 20년 동안 하는 것을 합쳐서 이 큰 금액을 재탕, 삼탕하는지 제가 이해할 수가 없다. 국민들 호도한다고 하는 생각을 금할 수가 없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또한 “반도체 라인 증설 이야기를 하면서 원전의 필요 얘기를 했다. 원전은 RE100에, 신재생에너지에 포함되지 않는데 지금 반도체 라인 증설을 하면서 원전으로 충당하겠다고 하는 얘기를 하는 것은 정말 세계 트렌드나 또는 이 부분의 내용을 잘 모르는 무식한 얘기다”고도 말했다.

김 지사는 “오늘 여기 다보스포럼의 주요 주제 중 하나가 기후대응과 에너지정책이고 오늘 기후변화와 재생에너지 세션에 거의 하루 종일 참석을 하고 사람을 만났다고 얘기를 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RE100 달성하지 못하면 반도체를 포함한 우리 수출품목들 수출길이 막힌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대통령이 경기도 오시는 거 환영한다. 경기도에 관심 가져주는 거 환영하고 반도체 클러스터 우리 경기도가 발표했지만 같이하는 거 저 아주 좋다”며 “그런데 선거 때 아니고 평소에도 좀 와달라 그리고 다른 지역도 좀 자주 가셔서 진짜 민생 얘기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하며 “재탕, 삼탕 말고. 진짜 우리 국민이 지금 얼마나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지, 또 거시경제지표로 나타나는 것보다 훨씬 더 얼마나 어려운 민생을 살고 있는지를 보면서 그것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