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전 주민투표 무산 관련 “정부의 ‘책임방기’이고, ‘직무유기’" 비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024 갑진년에도 흔들림 없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김 지사는 3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총선 전 주민투표가 끝내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설명 한 뒤 “정부의 ‘책임방기’이고, 더 나아가 ‘직무유기’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어 “‘국토균형발전’은 진보와 보수를 떠나 30년이 넘도록 역대 정부가 이어온 국가 운영의 기본방향이자 전략”이라며 “어쩌면 그보다 훨씬 전인 군부독재 정권에서조차 지향했던 가치이기도 하다”고 강변했다.

재차 김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바로 그 ‘국토균형발전’의 가치에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더한 고도의 국가발전전략”이라며 “그런 ‘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총선용 정치쇼에 불과한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으로 심각하게 오염됐다. 30년 넘게 이어온 국가발전전략과 3개월짜리 총선용 당리당략이다. 비교의 대상이 아니다. 차원이 다른 문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심 차게 가장 먼저 말을 꺼낸 집권여당의 전 대표는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국정을 대하는 정부여당의 무책임한 태도에 탄식을 금할 수 없다”며 “엄중히 경고한다. 만에 하나라도 정부의 주민투표 요청 묵살에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면 반드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다”고도 덧붙였다.

북부특별자치도 추진과 관련한 그간 경기도의 노력도 강조했다. 그는 “35년 동안 첫걸음조차 떼지 못하고 공약으로만 되풀이되던 숙원을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드렸으며 2022년 12월 ‘민관합동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고 그해 말 추진단을 만들었다”고 했다.

또한 “지역별 비전을 수립하여 주민들을 모시고 의견을 경청했으며 시·군공청회 10회, 시·군토론회 9회, 숙의토론회 8회, 직능단체 설명회 31회, 공직자 대상 설명회 28회 등 의견을 모으는 자리만 해도 100여 회 진행했다”며 “국회에서도 여ˑ야 50여 명의 의원들께서 두 차례 토론회를 열어 힘을 보태주셨으며 경기도의회는 여ˑ야를 넘어 두 차례 압도적 결의를 모아주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의 의미에 대해선 “360만이 넘는 인적자원과 잘 보존된 생태계 등 무한한 잠재력을 볼 때 경기북부가 특별자치도로서의 위상을 완성하는 건 시간문제”라며 “저는 이미 ‘북부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 자신있게 단언했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35년 동안 ‘정치적 손익’에 따라 호출되었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한 희망고문을 이제는 끝내겠다"며 "시대적 과제 완수라는 사명감을 잠시도 잊지 않겠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국토균형발전’의 큰 걸음에 끝까지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