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지역 주민, 광주 철거 참사 업체 등장에 불안

상대원3구역 현황 사진. 사진=성남시 홈페이지
상대원3구역 현황 사진. 사진=성남시 홈페이지

민주신문=김현철 기자|성남 상대원3구역 재개발사업이 정비구역 지정을 앞둔 가운데, 지난 2021년 6월 광주 학동 철거 참사를 일으킨 철거업체가 이권을 노리고 조합설립 전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하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제보자 A씨에 따르면 'B철거업체', 'C정비업체'는 상대원3구역 'D주민대표회의'에 개입해 업무지시 및 추진위원회 설립 전 사전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대원3구역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공영재개발사업으로 성남 중원구 상대원동 2780번지 일대 45만470㎡에 9489가구가 들어서는 대단지 사업이다.

이 지역은 현재 조합설립 전 단계인 주민대표회의를 결성하기 위해 후보자 추천서 및 신분증 사본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이들 업체들이 OS(홍보업체)요원들을 대거 고용해 'D주민대표회의'가 최종 공식 기구로 선정되도록 막대한 비용을 들어 작업을 하고 있는 상황.

공영재개발사업은 LH가 주민동의서를 가장 많이 확보한 주민대표회의를 선정해 공식 대표기구로 인정, 앞으로 있을 사업 추진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현재 상대원3구역은 3개의 주민대표회의가 난립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정식 기구 설립 전 이들 정비업체들이 OS요원을 고용하는 행태들이 조합원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현재 이들 홍보요원은 하루 일당 20여만원을 받고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 A씨는 “이들 업체는 주민대표 기구로 선정되는 순간 수많은 이권을 챙길 수 있다는 생각에 사전 홍보에 쓰는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이라며 “앞으로 조합설립에도 영향력을 행사해 본인들 입맛에 맞는 조합장과 이사, 감사 등 간부들을 포섭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 재개발 관련업체들인 설계, 정비, 철거, 컨설팅 등 비용 발생 관련 불법적 요소에 주민들 반발이 거세지는 상황”이라며 “주민대표회의를 구성하는 군소단체들이 발생할 때마다 주민들 의견이 갈리는 등 갈등이 심화되고, 결국 사업 지연으로 이어질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게다가 이들 업체는 지난 2021년 6월 광주광역시 학동4구역에서 굴착기로 건물 철거를 하다 건물이 무너지면서 버스를 덮쳐 9명이 숨지고 8명이 다치는 사고를 낸 업체로 주민 불안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한편 성남시 ‘2030 도시정비계획’에 따라 태평3구역, 신흥3구역은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상대원3구역은 교육환경영향평가 이행 등으로 미뤄지면서 주민들의 불만은 더 높아지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